Google adsence

 

Ms Word의 머리글

 

워드는 페이지에 뭘 지정하는 데에 머리말을 참 많이 사용합니다.

머리-바닥글, 페이지 번호, 워터마크, 원고지... (머리말이라고 말하는 것은 머리말을 더블클릭해서 들어가면 수정할 수 있는 명령들이어서 그렇습니다. 그냥 제가 하는 말이죠.)  이런 머리글을 이용하는 명령들은 빠른 문서요소의 문서블럭 구성도우미 라는 서식으로 엄청 많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직접 만든 머리글, 워터마크도 여기다 저장해 쓸 수 있죠.

 

삽입..   

 

 

워드는 머리글이나 페이지번호나 그다지 차이는 없지만.. 그래도 좀 비교해 보면요.

머리글, 바닥글에서는 페이지 번호도 넣을 수 있지만, 문서제목, 날짜, 회사, 작성자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것 들은 텍스트 콘텐츠 컨트롤(누름틀) 양식 틀로 들어 있는데요. 문서 설정이 바뀌면 자동으로 바뀝니다.

예를 들어, 문서의 속성이나 정보에서 문서제목을 바꾸면 머리말의 제목도 같이 바뀌고, 머리말에서 바꾸면 문서속성에서 자동으로 바뀌죠. 컨트롤이 필요없으면 우클릭해서 제거하거나 테두리를 클릭해 삭제하고 입력하면 됩니다.

 

 

 

페이지 번호 명령에는 머리-바닥글 같은 모양 외에도 주로 쪽번호 위주로 여러가지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머리말의 모양을 망가뜨리지 않으면서 입력할 수 있는 현재위치 페이지 번호도 있고, 특히 page/전체 페이지를 표시하는 X/Y page 표시는 이 페이지 번호 명령에서만 지정할 수 있습니다.

 

 

머리글 만들기

머리글을 만들면 머리글/바닥글 도구메뉴가 생깁니다. 머리글을 만들고 나서는 이 머리글 도구에 들어가 수정합니다.

 

 

 

머리글                                                                바닥글 [만든이.. 양식틀]

     


페이지 위쪽                                                           페이지 번호 아래쪽


     

 

페이지 여백 - 좌우 (이것도 머리말로 클릭해서 들어감)         현재 위치 - 주로 페이지번호의 모양, X/Y page 

    

 

아래한글은 머리글/바닥글이랑 쪽번호랑 같이 넣으면 겹쳐서 라도 표시되는데, MS워드는 쪽번호가 되어 있는데 머리글로 쪽번호를 또 넣으면 쪽번호는 없어지고 머리글로 바뀌어 하나만 표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머리글과 바닥글, 페이지번호의 위쪽과 아래쪽은 둘중 하나만 된다고 봐야죠. 또는 위치를 선택해서 현재위치로 넣던가.. 하지만 엠에스는 좌우여백에 넣을 페이지번호서식도 정해져 있어서 바로 넣을 수 있는 모양은 정말 많은 편입니다.

 

 

 

머리글 저장하기

모든 메뉴에 <선택영역을 갤러리에 저장>이라는 표시가 있다면, 그 메뉴의 것은 만들어 저장할 수 있습니다.

워드의 머리글도 자신의 모양을 만들어 저장할 수가 있는데요. 다 만든 다음 블럭지정하면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체를 선택하거나, 블럭을 지정한 후 <갤러리에 저장>을 누르면 <새문서 블록 만들기>가 나옵니다.

이름과 저장할 갤러리...만 정하면 되는데요. 위치는 머리말이든, 페이지번호 위쪽-아래쪽이든 원하는 데로, 편한 대로 아무곳에나 넣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게 삽입의 <빠른 문서요소> 안의 문서 블록 구성 도우미 안에 저장됩니다. 이 문서 블록 구성 도우미에는 머리글, 상용구, 워터마크, 빠른 표, 도형, 글상자..등도 저장되어 있는데요. 모두 같은 방식으로 저장할 수 있는 것들 입니다. 이 중의 몇가지는 머리글에 들어가는 것이죠.

 

 

저장해 놓은 머리글은 본인이 저장해 놓은 갤러리를 찾아 들어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머리말지우기 or 앞페이지와 다른 머리말만들기

일부페이지의 페이지번호나 머리말 등을 지우려면 먼저 구역을 나눠야 합니다.(모양을 바꿀때도 같은 방법)

구역나누기는페이지 레이아웃에서 아래처럼 골라 나눕니다.

다음 페이지부터 구역나누기를 선택하시면 커서가 있는 부분에서 페이지가 나눠지면서 구역도 동시에 나눠지니 페이지 끝부분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역은 바꿀 페이지의 전 페이지에다 넣습니다.


 

참고로 어디다 구역을 나눴는지 알고 싶다면... 편집기호를 키고 넣으세요~~

 

 

구역을 나누면 그 페이지와 다음 페이지는 -1구역- -2구역-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구역 2-의 머리글(바닥글)로 들어가 이전 머리글에 연결이란 곳의 노란불을 꺼서 이전머리글과 연결을 끊어버립니다.

연결이 진짜 끊어졌는지 잘 모르겠으면 한번더 눌러봅니다. "이전 머리글과 연결하시겠습니까?"란 말이 나옵니다.=>취소

 

이전 머리글에 연결은 머리말/꼬리말 도구 안에 있습니다.                                     

 

그다음 머리글이나 페이지번호를 바꾸면 바뀐 구역부터는 새로운 지정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번호 수정하기  

페이지번호는 페이지번호서식에서 시작번호를 새번호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번호를 모양은 바꾸지 않고, 번호만 바꾼다면 구역을 나누고 꼭 연결을 끊을 필요는 없습니다.

 

 ex) 

 

 

 

   머리말에 그림넣어 만들기 

 

 
Excel

 삽입 


 

메뉴에 표시된 항목대로 추가합니다. 엑셀은 머리/바닥글이 세 부분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페이지 레이아웃-페이지설정해놓으면 바로바로 지정할 수 있죠..


 

 

새번호 넣기

 

 

 

엑셀은 페이지번호 서식이 없어요..?? 그냥 페이지번호에 추가되는 만큼 더해주고 엔터를 쳐줍니다. 그런다음 나오면 값으로 변경됩니다. 원래 이렇게 하는 거겠죠? 엑셀이니까요..

 

엑셀은 특이하게도.. 한페이지에 여러개의 쪽번호를 넣을 수 있습니다. 변경되는 쪽번호..  

  

 

 

Google adsence
Posted by bloggerM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