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ce

 

 

한글 워드에 이런 기능이 있다는 걸 알고 계십니까? 조판부호 지우기...

 

조판 부호

조판부호란 Control Code 제어코드를 말합니다. Ctrl+G,C의 단축키를 가지고 있죠..

조판부호는 보기-조판부호를 키기 전에는 문서에 나타나지 않고, 미리보기-인쇄도 되지 않지만, 개체나 코드 명령엔 꼭 만들어 집니다. 표, 그림, 도형, 묶음빈칸, 하이픈, 쪽번호, 머리말, 책갈피, 하이퍼링크, 양식개체등등에 생기고 [빨간 글씨] 로 표시되죠? 조판부호는 새버전이 나올때마다... 새로운 명령에 따라, 또.. 기존 명령에서도 자꾸 자꾸 추가 됩니다. 앞으로도 계속 추가될거에요.

 

 

 

 

조판부호는 엔터가 있는 문단에만 만들어지기 때문에 개체가 있는 곳은 항상 조판부호를 생각해 엔터를 많이 만들어 놔야 합니다. 엔터가 없으면 조판부호와 개체가 많이 떨어져 있을 수 있고 이동이 쉽지 않거나 여백속으로 개체가 숨어버릴 수 있어요.

 

개체의 경우 조판부호를 지우면 개체는 따라 지워집니다. 누름틀, 상호참조, 날짜등... 코드[각주:1]가 있는 문자열의 경우 조판부호를 지우면 코드는 지워지고 글자만 남게 됩니다. 예를 들어, 상용구에서 문서제목을 찾아 넣고 문서를 다른이름으로 저장했을때.. 코드가 있을땐, 바뀐 제목으로 본문에도 반영되지만, 코드를 지우면 바뀌지 않고 만들때 입력한 제목으로만 남는 것입니다.

 

 

 

 

 

조판 부호 지우기

한 두개 조판부호를 지울땐 Del 나 백스페이스를 이용하지만, 문서에 있는 모든 같은 코드를 지울땐 조판부호지우기를 이용합니다. 이 조판부호지우기는 본문에 꼭 나타나지 않는 명령도 지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머리말은 조판부호가 있지만, 바탕쪽이나 쪽테두리/배경은 조판부호가 없죠? 하지만 이런것도 조판부호 지우기를 이용하면 메뉴를 찾아들어가 지울 필요없이 바로 전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워드는 일부 필드나 그래픽을 바꾸기에서 선택해 삭제할 수 있지만, 한글에선 항상 조판부호지우기를 이용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 두세요.

 

 

 

 

 

 

 

 

조판부호 지우기는 현재 이런것들이 있습니다. 

 

 

 

 

조판부호지우기는 간간히 활용할 곳이 많습니다.

- 문서에 쪽번호를 너무 어지럽게 넣어놔서 모두 정리하고 다시 맞추려 할때...

  (감추기, 머리말, 꼬리말, 새 쪽번호, 전체쪽수, 쪽번호, 쪽번호 위치, 경우에 따라선 바탕쪽까지가 쪽번호와 관련된 조판부호들입니다. [쪽 번호]는 현재쪽/전체쪽의 현재쪽을 말하는 것이고, [쪽번호 위치]는 Ctrl+N,P로 넣는 쪽번호매기기를 말합니다. 그러니까 그냥 [쪽 번호] 조판부호는 머리/꼬리말이나 바탕쪽에 들어가 있는 쪽번호 상용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그림(삽입그림, 연결그림), 표, 도형(단순 도형은 그리기로, 글자가 있는 글상자는 글상자로 찾습니다) 같은 개체를 한꺼번에 지울 수 있습니다.

- 개체의 캡션만 골라 지울 수 있습니다.

- 구역, 단, 강제 쪽나눔(Ctrl+J ≠ Ctrl+Enter 아님!!), 강제 줄바꿈(Shift+Enter)도 지울 수 있습니다.

- 코드가 있는 문자열의 경우 코드는 없애고 문자열만 남길 수 있습니다.

 

 

를 하나 들어볼게요..

Ctrl+N,F 계산식의 경우 답에는 코드가 만들어집니다. 그냥은 『4,420답으로만 표시되지만 조판부호를 키면 [계산식 시작]과 [계산식 끝] 조판부호가 보이는데요. 계산식은 숫자로 계산하는것이 아니라 셀 번호로 계산하기 때문에 다른 곳에 복사해 붙이면 붙인곳에 해당하는 답으로 바껴 표시됩니다. 복사하는 건 숫자가 아니라 그 수식이죠..

그래서.. 필요에 따라 답(값..)만 표시하려면 이 코드를 없애야 합니다. 표가 아니라면 Ctrl+Alt+V - 텍스트 형식으로 붙이기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할 수는 없죠. 한 셀만 복사하는 게 아니라면요.. 이럴땐 복사할 부분을 선택해서 조판부호 지우기 한 다음 복사해 봅니다.

 

편집-조판부호지우기에서 계산식을 찾아 지우면..

문서에 계산식은 모두 값으로만 남게 됩니다. 조판부호를 키고 보시면 확실하겠죠..

 

 

 

 

조판부호 지우기는, 단축키도 없고 도구에도 없어 기억하기가 쉽지 않은데..ㅎㅎ 익숙해지면 문서가 더 쉽게 편집될 거에요.. 붙이기 형식이나 바꾸기에서 할 수 없는 것들을 할 수 있어요..

 

 

 

 

  1. 연결된 명령이 바뀌면 따라 바뀌게 되는 코드 : 페이지가 늘어날때마다 쪽번호가 바뀌는 것처럼... [본문으로]
Google adsence
Posted by bloggerM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