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ce

 

개요는... 목차가 됩니다. 개요를 잘 짜놓았다는건 그 문서가 어떤것이든 정리가 아주 잘 되어있다..라고 봐도 될거라 생각합니다. 한글의 개요가 그리 어렵지는 않으니... 기초를 튼튼히 만들어서 제대로된 문서를 만들어 보세요~

 

Ctrl+Insert 개요

한글에선 개요는 Ctrl+Insert로, 문단번호는 Ctrl+Shift+Insert로 구분해서 입력합니다.

개요와 문단번호는 모양은 비슷하지만 각각 다른 번호인데요. 개요는 개요수준이 있어 목차로 바로 이용이 가능하고, 서식을 쓸 수 있는 스타일이 자동으로 따라 붙습니다. 문단번호는 스타일이 없고, 번호 종류와 순서를 구역없이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목차에 넣지 않는 단순한 번호를 쓸 때 사용합니다. 개요는 Ctrl+K,O 개요번호모양에서 수정하고, 문단번호는 Ctrl+K,N 문단번호모양에서 번호를 만듭니다. 글머리표(Ctrl+Shift+Delete)가 문단번호와 같은 속성으로 문단번호모양에서 같이 지정합니다.

 

개요와 문단번호는 모두 7가지까지 수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단계는 Ctrl+숫자키의 + - 로 아랫수준으로 내리거나 윗수준으로 올릴 수 있는데요. 아랫 수준은 윗수준의 안에 번호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윗 수준이 바뀌면 자동으로 1번을 찾아갑니다. 한 구조안에서 잘 만든 번호라면 반드시 1번을 찾아갑니다.

 

 

 수준이 바뀌며 1번을 찾아가지 못하는 이유

 - 개요와 문단번호를 섞어 썻을 경우 : 개요와 문단번호는 번호가 섞이지 않습니다.

 - 개요 스타일에 문단번호 모양을 추가한 경우

 - 개요를 넣고 우클릭해서 번호모양(Ctrl+K,N)을 바꾼 경우 

    : 개요번호모양은 우클릭 메뉴가 아예 없습니다.

 - 구역을 나눠서 개요에 새번호를 준 경우

 - 문단번호를 두가지이상 넣어 섞어쓴 경우

 - 문단번호 모양을 스타일에서 각각 만든 경우 (스타일의 문단번호모양은 한 구조가 아닙니다.)

 - 문단번호를 넣으면서 새번호를 준 경우

 

 

개요의 이것저것..

◇개요는 도구-차례만들기로 목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개요는 문서에 한 번호구조만 만들수 있습니다. 번호나 모양을 바꾸려면 Alt+Shift+Enter(Ctrl+N,G) 구역을 나눠야 합니다.

개요는 번호구조가 하나이기 때문에 문서에 7가지 수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의 번호는 문단번호를 이용합니다.

개요는 번호구조가 하나이기 때문에 수준을 바꾸며 1번을 찾아가지 못한다면 그 구조에 문단번호가 끼어 있는 것입니다.

개요는 스타일이 자동적용됩니다.(환경설정)

개요는 제목입니다. 어떤 문서든 제목은 서식을 편집해 눈에 띄게 꾸미겠죠? 개요는 스타일로 연결해서 꾸미는데.. 이 개요가 포함된 스타일은 영어이름 Outline #로 되어 있고 문단모양-확장에 개요수준이 있습니다.

 

 

개요짜기

개요를 짜는건 먼저 문서를 파악한 후에해야 합니다. 단순히 문서에 나오는 번호순서대로 개요를 만들지 말고, 전체 문서의 구조를 머리에 두고 목차에 넣을 제목 3-4개, 그 하위 번호-글머리 3-4를 가능한 한 개요로 완벽하게 만듭니다.

 

실수없이 개요를 잘 짜는 그 순서를 보면..  

1. Ctrl+K,O 개요번호 모양에 들어가 원하는 모양을 고른다. 한 번만!

 

 

 

2. 원하는 모양이 없다면 사용자 정의로 새로 만든다.

          ① 수준을 골라

          ② ^번호 코드는 놔두고 좌우를 꾸민다. ^1 수준 코드

          ③ 번호종류를 고르면 1 수준은 끝

          ④ 2수준, 3 수준 계속해서 고친후 나가면 끝

 

 

 

3. 본문에 번호를 입력해 보고 맘에 안드는 서식이 있다면 스타일로 수정한다.

- 스타일을 수정하는 방법에는 F6-스타일에 들어가 편집하기 or

- 본문에서 글자모양, 문단모양, 눈금자 등으로 서식을 모두 완성한 뒤 F6-현재모양으로 바꾸기

 

 

 

        여기까지 설정 끝

 

 

 

개요의 적용

개요의 적용은 스타일의 Ctrl+3~9 등의 단축키나 Ctrl+Insert로 적용합니다.

 

- 스타일의 단축키는 스타일창에서 선택해 방향키로 조정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9가지중 하나로 골라 사용할 수 있고, 이보다 스타일이 많을 경우 스타일 작업창(보기)을 열어놓고 선택합니다. 도구메뉴의 스타일 창을 이용해도 좋구요.

 

 

 

- Ctrl+Insert 단축키로 적용

Ctrl+Insert 단축키로는 개요를 적용도 하고, 해제도 합니다. Ctrl+Shift+Insert를 쓰는 문단번호와는 구별해주세요.

개요는 하나 입력해두면 그 입력된 수준을 기준으로 수준을 내리고 올릴 수 있습니다. 1수준에서 2수준으로 내리려면 Ctrl+숫자키의 +, 2수준에서 1수준으로 올리려면 Ctrl+-를 씁니다. 개요로 썻을 경우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과 같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개요 보기

개요는 문서 구조이기 때문에 그 입력된 상태를 알려주는 개요보기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보기-작업창의 개요보기로 선택하면 되는데요. 이 개요보기에 나온 상태를 보면 대충 목차가 어떻게 만들어질지 알 수 있게 됩니다. 개요보기에 나타난 개요는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커서가 바로 이동합니다.

 

 

개요보기, 스타일이 있는 작업창은 쓸모가 많습니다. 바로 전 명령을 찾아 다시 선택할 수 있는 빠른 실행, 복사한 내용이 저장되어 있는 클립보드.. 페이지별로 모양도 보고 이동도 해보는 쪽모양 보기.. 편집시 열어보면 훨씬 작업이 빨라질거에요..^^

 

 

특이한 개요...

개요를 짜다보면 원하는대로 잘 안되는 경우들이 몇몇 있습니다. 우선 개요는 번호를 새것으로 잘 바꿀 수 없습니다. 구역을 나눠야 하고, 또 그 중에서도 1수준 번호만 Ctrl+K,O에서 바꿀 수 있어요. 2수준 이하는 사용자 정의에서 바꿀 수 있지만 그렇게 되면 모든 그 수준 새번호가 그 번호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곤란하게 됩니다. 아예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하시는게 편해요.

 

개요에 문단번호, 글머리표 추가

- 그렇다면 쉽게 번호를 바꾸는 문단번호와 개요를 섞어 쓰고 싶은데.. 두 구조를 짜기는 복잡하고.. 그럴땐 어떻게 할까요? 이럴때만 개요구조에 문단번호를 추가해 봅니다. 개요번호 모양에서 추가할 수는 없고 연결된 스타일에다 추가합니다.

개요는 7수준.. 그 단계를 목차에 모두 쓰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남는 번호는 문단번호, 글머리표로 만들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F6 스타일을 추가하며 문단번호 모양을 고르는거죠. 이때는 문단모양-확장에 들어가 번호문단의 몇 수준인지 확실히 확인해 놔야 합니다. 스타일에 문단번호를 추가하면 그 문단번호는 글머리처럼 1가지 모양만 적용되기 때문에 어느 수준이 적용될지 확실히 봐둬야 합니다. 

문단번호는 문서에 여러가지를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만든 개요스타일마다 각각의 문단번호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각 모양의 한 수준만 사용하는거죠. 나머지는 Ctrl+ +. -로 변경해 쓸 수 있으나.. 이건 곤란한 얘기구요. 그냥 글머리라고 생각하고 한 모양의 한 수준씩 번호를 골라 스타일에 추가하세요. 그럼 스타일 단축키로, 그 문단번호를 개요처럼 서식도 넣고 개요 수준과도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요번호와 섞이지는 않습니다. 절대!

 

 

 

Ⅰ1. 번호구조 만들기

- 그냥은 섞어쓸 수 없는 개요 구조가 하나 있습니다. ⅠⅡⅢ 이 그리스문자 번호와 1.1.1. 이 개요수준인데요.. 1.1.1.이 앞번호의 수준을 가져다 쓰는 구조라 사용자 정의에서 개요를 잘 짠다해도 Ⅰ1.1. 로 표시가 됩니다. 이때도 위와 같이 1수준은 문단번호로, 2수준부터는 원래개요로 개요스타일을 짜면 됩니다. 문단번호는 목차를 만들 수 없기는 하지만, 스타일을 끼고 있으니까요. 이경우는 목차를 만들 수 있거든요..

 

대신 1수준번호는 개요와 각각 내려가기 때문에 번호가 바뀔 때마다 뒷 개요의 1수준 번호가 따로 필요합니다. 개요는 번호를 바꿀때 반드시 구역을 나눠야 하니, ⅠⅡⅢ 번호가 바뀌기전에는 Alt+Shift+Enter 구역을 꼭 나누고, Ctrl+K,O에서 1수준 새번호를 준 후 사용하면 됩니다. 본문엔 1수준 개요는 표시되지 않지만, 하위 수준이 1수준 번호를 가져다 쓰기 때문에 이렇게 해줘야 하는거죠..

 

 

 

 

번호와 본문의 글자모양 다르게 하기

- 개요나 문단번호에서 번호 모양만 키우거나, 다르게 하려면 그 단락의 맨 끝 자리.. 문단부호 바로 앞자리를 수정하면 됩니다. 그럼 개요라도 그 번호만 본문과 다른 글자모양이 되는데요.[각주:1] 아예 전체 개요의 번호를 전부 본문과 다르게 만드려면 개요번호 모양에 들어가 사용자 정의에서 수정하면 됩니다. 아래처럼 사용자 정의 창안의 글자모양을 선택하고 수정하면 본문 글자와는 다르게 번호 모양만 바뀌게 되요.

 

 

 

             

 

 

번호간격, 본문과의 간격

- 사용자정의 아래쪽에 보면 번호 위치와 본문과의 배치 부분이 있는데요. 번호 위치는 번호가 차지하는 간격과 그 안에서의 번호의 정렬을 조정하는 곳입니다. 번호를 오른쪽 정렬할때 사용합니다. 본문과의 배치는 번호와 본문의 사이 공간을 조절합니다. 워드에선 보통 탭으로 되어 있는 이 공간을 한글에서는 <본문과의 간격>이라는 옵션으로 값을 주면 됩니다. 100%는 한글 1글자, 그러니까 보통은 띄어쓰기 한칸인 반자공간(50%)을 기본값으로 사용합니다. 0~32767%까지 조정이 가능합니다.

 

 

 

   기본 50%, 자동내어쓰기를 해제하면 둘째줄이하 내어쓰기가 취소됩니다.

 

 

  1. 문단모양은 변경할 수 없죠. 번호 자체가 문단모양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요.. [본문으로]
Google adsence
Posted by bloggerM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