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ce

 

한글 워드에 위치기억이라는 기능을 알고 있습니까?

위치를 기억, 표시해 놨다가 필요할 때 찾아가는 기능인데요.

MS word에 보면 Shift+F5 라는 단축키가 있죠. 최근 작업한 공간 4 공간을 순서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냥 스크롤, 찍어본 공간은 안되고 뭔가 수정을 한 곳을 찾아 갑니다.

워드엔 작업하던 공간이 그대로 저장되 열리지 않고, 새로 열어보면 문서 맨 첫 부분으로 열리기 때문에 이 단축키를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한글엔 이런 단축키는 없지만 위치기억(쉬운 책갈피)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한글엔 평소 메뉴엔 없지만 수없이 많은 유용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기능들은 모두 명령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필요하면 사용자가 항상 단축키로 만들 수 있고, 도구상자로 꺼내와 사용할 수 있어요. 도구-사용자설정의 단축키나 명령탭을 뒤져보면 많죠..

 

그 중 하나가 이 쉬운 책갈피라고 할 수 있는데요. 책갈피라고 되어 있지만, 책갈피처럼 어떤 기능이 있는건 아니고 단지 그냥 문단의 위치를 기억해 두는 것입니다. 책갈피는 하이퍼링크, 상호 참조 등에서 끌어다 쓸 수 있는 반면에, 이름도 입력해야 하고 따로 표식도 없죠? 쉬운 책갈피(위치기억)는 단축키 하나당 한 위치로 이름이나 뭔 설정없이 바로 만들어지고 노란 예쁜 표식이 생기는 반면에 따로 모아 보기나 특별한 기능은 없습니다. 알고보면 유용한 이 "위치 기억"을 좀 알려드릴게요.

 

 

 

 

위치기억은 Ctrl+K,1~0 으로 표시해 두고, Ctrl+Q,1~0 으로 찾아갑니다.

   Ctrl+K,1 으로 등록한 자리는 Ctrl+Q,1으로 찾아가는 거죠..

   Ctrl+Q,1 으로 작업하던 자리에서 위치기억된 자리로 이동했다가는 Ctrl+Q,D로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위치기억은 문단앞에, 문단 단위로 표시됩니다.

▣ 해제는 등록한 번호 Ctrl+K,1을 다시 누르거나, 문단을 지우거나, 오려붙이면 없어집니다.

▣ 위치기억의 이 노란 표식은 문단부호처럼 인쇄되지 않고, 표식을 없애면서 기억할 수는 없습니다.

▣ 위치기억은 저장이 됩니다. 다음에 문서를 열어도 지정되어 있고, 2010은 다른 문서의 기억된 위치도 찾아갈 수 있습니다.

▣ 위치기억은 97부터 있던 기능인데.. 97은 4가지정도 밖에 기억할 수 없었지만, 2007 2010은 10가지 위치를 기억할 수 있습니다. 4가지 밖에 없다면 업데이트하세요.

 

 

쉬운 책갈피는 메뉴 명령에는 없습니다. 특별히 필요한 사람이 아니면 사용하지 않거든요.

단축키를 사용하거나, 도구-사용자 설정의 명령 칸에서 명령을 찾아 도구상자에 꺼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래 이름은 "쉬운 책갈피".. 책갈피와 기능이 비슷하기 때문에 지어진 이름이지만, 단축키나 명령의 이름으로는 "위치 기억"으로 쓰입니다. Ctrl+Q,1~은 "기억된 위치로"...

 

 

 

 

 

 

 

 

명령 탭을 뒤져보세요. 모르던 기능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사람들이 말하길.. 워드엔 기능이 많은데 한글은 별로 기능이 없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몇몇 특이한 기능을 제외하고 특별히 한글에 없는 기능은 전 잘 모르겠습니다. 어떤 기능이라도 제게 물어본다면 전 찾을 수 있을것같아요.. 워드와 한글은 좀 다른 워드프로세서이지 차이가 나는 프로그램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 항상 말하죠.. 한글은 내맘대로 하는 워드프로세서이고, 워드는 지맘대로하는 워드프로세서..;; 요즘 워드로 문서를 많이 만들어오라고들 하는데요.. 워드로 쓰지도 못하는 기능을 조잡하게 엮어서 같잖게 문서를 꾸미느니.. 한글로 제대로 똑떨어지게 간결하게 문서를 만드는게 전 훨씬 옳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Google adsence
Posted by bloggerM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