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ce


줄번호... 평소 본문의 왼쪽 오른쪽 여백에 들어가는 줄번호에 대해서 생각을 많이 해봤는데요.

아래한글은 줄번호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니면 아니라고 누가 좀 얘기해 주세요~)
따로 비슷하게 쓰려고 해도 페이지 여백에 뭔가를 쓸려면 바탕글말고는 생각나는게 없더라구요.  바탕글에 번호를 쓰면 번호는 바꿀 수 있는데... 줄번호라는게 줄의 위치가 바뀔때마다 줄번호의 위치가 페이지마다 다르게 들어가야 하잖아요?  그런데, 바탕글이라는게 위치를 바꿀려면 구역도 바꿔서 새로 넣어줘야하고 복사해서 붙여야 하고... 좀 복잡해 지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그냥 문단에 쓰는 건 어떤가 생각해 봤습니다.
문단에다 직접 번호를 쓰시고 그문단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쭉- 빼버리면 여백에 들어가는 줄번호의 역할을 하지 않을까요? 만들고, 고치기도 쉽구요.

1. 줄번호가 들어갈 문단의 왼쪽여백을 -로 많이 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여백쪽으로 쭉 나가죠.
      그대신 줄은 직접 맞춰 주셔야 겠죠. Shift+Tab으로요.

         


2. 여백을 -로 주면서 줄간을 0으로 주는 방법입니다.
      일반 문단의 줄에다가 여백을 -로 주고 줄번호만 작성합니다. 그런다음 줄간을 0으로 주면
      다른 줄간이 얼마이건간에 그 줄이 마치 없는 것처럼 줄번호만 옆으로 빠질 거에요.

        


3. 글상자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긴 한데 이건 좀 돌아다닌다는 단점이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해 주세요. "서"자있는 부분...
       그러니까 글상자가 있는 줄의 약간 윗줄까지는 엔터를 치면 글상자까지 따라 내려갑니다.
       만드는 법은 알아서 하시겠지만 위치는 개체속성의 가로위치를 종이로 주시면
       여백의 어느쪽이든 옮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황하게 쓰다보니 진짜 줄번호가 있다면 당황 스럽겠는데요...^^ 제 경험상으로는 없었습니다.


4. 스타일

       그렇다면 이런 여러가지를 총망라해 스타일에 넣어보면 어떨까요? 문단번호나 개요를 추가하면요?
       하나 만들어 놓으면 유용하게 쓸 수 있지 않을 까요?
        
(1)  F6 스타일 - +추가 - 문단모양에 위에 처럼 왼쪽여백을 빼고... "1. "이정도는 14pt정도 됩니다.
 
     
        
 (2) 개요나 번호문단을 넣어줍니다...

      

 (3) 이런 스타일이 생기죠? 위치를 편리한 곳에 옮겨 놓고는...

      
 
 (4) 사용합니다. 사용하실때는
 
       개요번호로 넣으신 경우에는 Ctrl+Insert Ctrl+ + 또는 스타일의 단축번호를 넣으시면 되는데, 
                       줄번호가 개요로 입력되니까 문서상의 개요는 다른 스타일 번호로 쓰셔야 할 거에요. 문단번호를 쓰시거나요. 
       문단번호로 넣으신 경우에는 
                       스타일의 번호를 직접 단축키로 Ctrl+3 이렇게 넣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스타일로 쓰면 내어쓰기가 자동으로 되는 것과 다음줄은 일반 바탕글로 쓸 수 있다는 게 좋습니다.
 
 
첨부파일에 하나 만들어 넣어 놓았는데요. 
블로그의 스타일부분을 참조하여 본인의 스타일로 저장해 사용하세요.

이것은 줄번호.sty 입니다.

이것은 문단-줄번호.sty 입니다.

본인의 스타일에 추가하는 방법은 몇가지 되는데... 매번 여는 새문서에 적용되는 것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F6 스타일 - 스타일가져오기(아래메뉴중...)를 하면 위와 같은 가져오기 창(왼쪽)이 열립니다.
2. 파일선택 창을 여셔서 받으신 저의 스타일파일을 열어주세요.
3. 그러면 아래와 같이 왼쪽에 저의 스타일이 열리는 데요. 오른쪽의 것은 본인의 스타일이구요. 필요하신 스타일 몇개를 추가합니다. 


4. 가져온 스타일을 스타일 내보내기를 하시는데 Normal 파일에 추가합니다. Normal.hwt 파일은 새문서 파일을 말합니다.
    새문서 파일은 가능하면 건들면 안되지만... 나중에 이렇게 바꾼 스타일이 필요없다 하실때 지우면 원래대로 새로 만들어지니까요...
    또는 새문서 서식파일을 직접 열으셔서 스타일을 불러오기한 후 파일을 저장하면 따로 내보내기는 필요없습니다.   

 
 
 
MS word의 경우 따로 줄번호가 있습니다...      
Google adsence
Posted by bloggerM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