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ce

 

MS 워드는 단축키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단축키를 쓸 정도의 편집을 미국사람들은 하지 않는가 봅니다.
우리는... 아주 세밀한 Form 안에 문서를 만듭니다.
그래서 내어쓰기, 자간, 줄간, 표 단축키를 아주 흔히 사용합니다.

하지만 워드에는 이 단축키들이 없습니다. 대부분은 단축키를 만들 수 있는 명령 자체가 없습니다.
워드의 단축키는 [파일]-[옵션]-[리본 사용자 지정]-[바로가기 키]로 만듭니다.
해당되는 명령을 도구 탭이나 [모든 명령]에서 찾아 Ctrl Shift Alt 등을 섞어 눌러 단축키를 [지정]하면 됩니다.

줄간은 자동으로 넘어가는 줄의 간격을 말하는 것인데요.
단락에 공통으로 적용되고 엔터를 치면 나타나는 단락 간격과는 다르죠..!!
제 책 줄 설명에 '줄 바꿈(Enter)' 로 교정이 되서 제가 아주 챙피한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줄은 줄끝에서 자동으로 넘어가는 것을 말하고, 엔터로 나누지 않습니다.
엔터로 나뉜 곳은 '단락'이나 '문단' 이라고 합니다.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워드의 줄간은 그 단위도 특이하지만(사실 특이하진 않습니다), 적용방법도 특이해 아무리 맞추어도 도대체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수 없다 하며 답답해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거에요.

원래 글꼴에는 기본적으로 글꼴에 어울리는 줄 간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글과 훈민정음 같은 우리나라 프로그램은 그 자유로운 글꼴별 줄간격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동일하게 잘라 모든 글꼴에 같은 줄간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글꼴이 달라도 줄간격이 들쑥 날쑥 하지 않아 아주 깨끗해 보입니다.


워드의 줄간격은 줄간격 이전에 그 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글꼴의 기본 줄간격이 우선 적용됩니다.
특히 영문 글꼴(맑은 고딕 포함)은 글꼴 자체 줄간격이 아주 다양하고 넓은 편입니다. 한글 글꼴 보다요..

그래서 우선 이 글꼴 줄간격을 감안한 다음 줄간격을 주어야 하는데, 줄간격은 [단락]-[줄간격]으로 배수의 ? 숫자로 지정합니다. 1줄은 싱글 스페이스, 2줄은 더블 스페이스... 개념은 배수 개념으로 1 1.15 1.25 1.5 1.75 2 등의 줄간격 말고는 직접 글자를 입력하여 줄간격을 정해 주면 됩니다. '줄' 단위는 생략해도 됩니다.


줄간격을 한글처럼 버튼을 눌러 뭐.. 0.1줄 단위로 라거나.. 이렇게 조절할 수는 없습니다. 또 단축키도 없구요.
그래서 단축키를 만들거나, 메뉴 아이콘을 만들기 위해 매크로를 짜봅니다.

그리 어렵지 않으니 필요한 분이라면 매크로를 만들어 Normal.dotm 파일에 저장해 놓고 메뉴나 단축키를 정해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노말 파일에 넣으면 어떤 문서에서라도 이 매크로, 단축키,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2010 이상 버전이어야 메뉴에 꺼내 놓을 수 있고, 또 다른 컴퓨터로 옮기려면 이 Normal 파일을 옮기고 사용자 UI 를 저장해 불러와야 합니다.



MS Word 매크로

간단히 매크로를 한번 만들어 봅니다.
워드 매크로는 상태 표시줄에서 시작하거나, [보기]-[매크로]-[매크로 기록]으로 저장합니다.  


대충 이름을 정하고 [확인] - 이름엔 빈칸이 없어야 합니다.




단락의 줄간격을 조금 조정하고 ■ 중지 를 눌러 메크로를 저장합니다.


단락 창의 매크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필요없는 항목들은 다 지우고 줄간격 LineSpacing 에 관한 것만 남깁니다..ㅜ
LineSpacingPoints 대신 .LineSpacing 으로 값을 넣습니다. +1 -1 이런식으로..
매크로 내에서의 줄간 단위는 pt 입니다.. '줄' 단위와는 다르죠. 그래서(단위를 바꾸는건 아직 모르겠고)... 여기서 +1 -1 이란.. pt 값이라 줄 단위로 바꾸면 0.08줄 정도 됩니다. 1줄에서 -1 하면 0.92 줄이 됩니다. 0.1줄 단위로 하시려면 +1.2  -1.2 정도를... 알아서 하시구요..

 



이렇게 매크로로 만들면 워드에서는...(아마 한글에서도 그럴겁니다) 쓸모가 많습니다.

리본 메뉴에 사용자 탭을 만들어 추가할 수도 있고,






단축키(바로가기 키)를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전 한글과 같은 Alt+Shift+A/Z 로 만들어 봤습니다.

 

Normal.dotm     이 노말파일에는 매크로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드만 복사해서 본인의 Normal.dotm 서식파일에 저장하셔도 되고, 이 파일 자체를 Normal 파일이 있는 폴더 (예, C:\Users\Administrator\AppData\Roaming\Microsoft\Templates) 에 덮어 씌워놓아도 됩니다. 이 서식파일에는 '맑은 고딕 10pt 와 줄간격 1.25 줄이 포함되어 있고 단락 여백은 모두 제거 되어 있습니다. 기본 서식일것 같으니.. 본인의 스타일이나, 매크로, 단축키, 메뉴, 문서 블록(상용구) 등을 정해놓은 분이 아니라면 덮어 씌워 버리시기 바랍니다. 템플릿 폴더가 숨겨져 있어 잘 모르신다면  Win7의 경우 워드에서 [열기] 창 왼쪽 폴더의 [MS Word] 를 더블 클릭하면 나타납니다. 그 링크를 복사해 찾아 들어가시면 됩니다.
위 노말파일에는 디지털서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배포하지마세욤...
매크로 복사하기, 가져오기/내보내기 방법 : http://ming0211.tistory.com/431

Google adsence
Posted by bloggerM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