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ce

보통 한글은 영어에 비해 두배의 자리를 차지합니다. - 한글은 2 byte를 사용하는 전각(전자)문자, 영어나 숫자는 1 byte 반각(반자)문자이기 때문이죠. 요즘은 글씨체가 엄청 다양해져서 이 의미도 무색하게 되었습니다만...  예전엔 글자에 모양이란게 거의 없었죠. 명조체, 고딕체, 진하게, 이탤릭 이정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없는 모냥에 조금이라도 예쁘게 하려고 특별히 강조되는 숫자에는 특수문자의 전각문자를 많이 사용하곤 했었습니다. 첨에는 이런 문자표라는 것도 없었구요. ASCII 코드 이런 문자표를 프린트해서 갖고 다니면서 코드로 사용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정말 오래전 얘기네요. 한글1.5, 1.52 이정도... 컴퓨터가 전자계산기였던 시절이요. dir /w...^^

 

특수문자 Ctrl+F10는 미국의 ASCII코드, 국제표준의 유니코드, 우리나라의 KS완성형 코드, 한글의 HNC 코드 이런게 있습니다.  반각인데도 불구하고 전자(전각)로 쓰고 싶은 글자, 자판에는 없는 특수기호, 또외국어입력 같은 경우에 씁니다.  문자표는 다 전각은 아니구요. 가끔 1 byte 반각문자도 가끔 있습니다. 지금은 전각으로 많이 쓰이는 ASCII 코드도 원래는 1바이트구요, HNC의 반각기호같은 것도 있습니다. ASCII 코드는 이제는 다른 코드표에 다 있으니까요. 쓸필요가 없어서 그런지 흔적만 남게 되었네요...  

 

 

한글입력기의 전각/반각

한글을 키면 한글입력기라는 도구상자가 따라 켜집니다. 화면 아래쪽에... 입력기에서 두번째 있는 공란표시가 전각, 반각의 표시입니다. 넓은 공란인 전각의 표시는 스페이스도 변경되지만,숫자와 영어도 전각으로 표시됩니다. 한글은 어짜피 전각이니 상관없구요.

 

아래한글을 입력하다 입력기 도구상자의 전각/반각을 잘못누르면 위와 같이 입력이 특수문자처럼 전각으로 됩니다. 사이가 확 늘어나죠.

 

많은 분들이 이렇게 잘못눌러 골치아파 하시는데요. 문서에 언어변경이 별로 없으시거나, 전각문자를 사용할 필요가 없으시면 Alt+F2 글자판 바꾸기에서 도구상자표시를 해제하면 도구상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사용자 문자표

특수문자는.. 특히 한글의 특수문자는 정말 많습니다. 그 많은걸 다 찾아 보지도 못하겠지만, 사실 자주사용하는 것은 몇개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사용자 문자표가 있는데요. 사용자지정이지만 원래 이렇게 종류별로 짝지어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중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다른 문자표가 있다거나, 제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추리고 싶을때, 또 실수로 지워 졌을때(사용자문자표는 삭제가 가능합니다. 오른쪽에 있는 문자표들에 원본이 있기 때문이죠), 새로 만들어 보세요..

 

1. 새로 영역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기호2 부분입니다.

 

2. 필요한 부분, 문자를 선택(S)을 눌러 여러개 선택합니다. 문자표를 이동하며 선택해도 됩니다. (예, HNC 문자표-전각기호에 가면 ☏기호2와 똑같은 부분이 있습니다.)

 

 

                                                                                                   

3. 등록버튼을 누르면 등록창이 나오는데요. 입력문자를 아까 만들어 놓은 등록영역-기호2에 등록합니다. 새로 만들면 목록에서 제일 아래에 만들어지는데요. 이게 싫으면 원래의 문자표(※ 기호1 등)에 추가해도 상관없습니다.  

 

                                                                                                                      아래 + 로 등록해도 됩니다.

 

 

아래 보면 새로운 2010의 특수문자들이 있습니다. 첨부파일로 들어 있는데요. 본인의 특수문자로 등록해 보세요.

본문의 내용을 블럭설정후 위의 방법대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달아주세요"를 블럭잡아 넣어 봤네요.. 아래같이 전각문자로 저장됩니다~ 원문자 21 같이 겹쳐쓰기로 만든 문자를 저장하려고 했더니 안되네요.. 2010이라서 될지 알았더니만... 인식을 못하나 봅니다..

 

 

호환안되는 특수문자

한글의 하위버전이나 다른 워드프로그램에서 한글을 읽으면 특수문자가 안나올 수도 있다... 뭐 이런 분들이 있는데요.

유니코드는 국제표준이기는 하지만 아래한글만의 영역도 있어서 그렇습니다.  특히, 아래의 한글 호환영역의 특수문자는 다른 프로그램으로 갈때는 가급적 사용안하시는 게 좋습니다. 한글의 특수문자는 독특하고 예쁜것도 많은데요. 안타깝네요...

 

  

한글2010의 특수기호

 



















포스트에도 몇개 되네요^^ 히히 히안하네~~

✁✂✃✆✇✈✉✌✍✎✏✐✑✒❍

❏❐❑❒❖❘❙❚❛❜❝❞✓✔✕

✖✗✘✩✪✫✬✭✮✯✰✙✚✛✜

✝✞✟✠✡✢✣✤✥✦✧❡❢❣❤

❥❦❧✱✲✳✴✵✶✷✸✹✻✼✽

✾✿❀❁❂❃❄❅❆❇❈❉❊❋➘

➙➚➛➜➝➞➟➠➡➢➣➤➥➦➧

➨➩➪➫➬➭➮➯➰➱➲➳➴➵➶

➷➸➹➺➻➼➽➾

Google adsence
Posted by bloggerM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