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ce

ming0211.blog.me

큐브 맞추는 법은 간단하게 뚝딱 설명되는게 아닙니다. 익히고 난 다음에는 별거 아니지만, 처음엔 어렵습니다. 최소한의 생각도 하기 싫은 분은 다른 블로그를 이용해 주세요. 머리쓸려고 하는 게임이 큐브 아닌가요? 좀 골치좀 아파보고, 머리가 화끈화끈 김이 날 정도로 답답해지신 후.. 꼭 한번은 맞춰 보고 싶으신 분만 이 포스트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냥 첨부터 공식만 보고 할려고 하시는 분은 사절!!!

 

큐브를 완성하는 왕초보공식의 순서는 이렇습니다.

 

① 1째줄 십자      ② 1째줄 완성      ③ 2째줄 완성    ④ 3째줄 노랑색+  ⑤ 凸맞추기       ⑥ 노란색 완성         ⑦ 완성


333큐브는 매 면의 가운데 조각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 조각 6개는 기준이 되는 축입니다.

큐브를 맨 위줄부터 1-2-3째줄이라고 보면, 1째줄을 다 맞추고 나서는 2-3째줄은 1째줄을 바닥에 놓고 맞추게 됩니다.

 

공식에 필요한 기호 - 정면에서 본 돌리는 면의 약자입니다.

 

왕초보 공식에서는 사용하는 위치는 이 4가지 밖에 없는데요.  

    U= Up (상-정면을 보면서 위줄 시계방향)            U'= 윗줄 반시계방향

    L = Left (좌-정면을 보면서 왼쪽줄 시계방향)        L'= 왼쪽줄 반시계방향

    R = Right (우-정면을 보면서 오른쪽줄 시계방향)    R'= 오른쪽줄 반시계방향

    F = Front (정면=앞면=전면 시계방향)         F'= 정면 반시계방향

돌리는 방향은 아무것도없는건 시계방향, ' 반시계방향(돌리는 면을 본다고 생각하고 시계방향으로 돌림)

                                        

 

① 1째줄 십자    

1째줄 색깔을 흰색으로 하겠습니다. 어떤색이어도 상관은 없음. 여기선 1-2째줄의 축색깔을 잘 보고 맞추는게 포인트!

1째줄의 흰색축과 2째줄의 각 축들 사이에 들어갈 조각들을 찾아 흰색을 +로 완성하는 것입니다. 

1. 들어갈 조각을 찾습니다. 찾은 다음에는 2째줄 축은 흐트러져도 상관없으니 찾은 조각만 신경쓰며 이동해 맞춥니다.

1. 들어갈 조각의 경우는 4가지... 아래의 4가지 경우에 없고 뒤편, 옆면에 있는 조각도 앞쪽으로 돌려보면 아래 4가지 경우안에 들어갑니다.

※찾는 팁! - 가운데 축옆에 들어갈 조각은 다른 곳에도 가운데자리에 있고, 가장자리에 들어갈 조각은 다른 면에서도 바깥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맞추는 방법은 아래 참고.

1. 맞춘 후에는 2째줄을 돌려 축과 맞춘 조각을 일치시킵니다. 다음 맞출 축의 색깔을 확인하기 위해서죠.

1. 또 들어갈 조각을 찾아 맞추기... 반복... 흰색을 십자로 완성합니다.

 

화살표는 진행 방향

2째줄 축과 흰색 축 사이에 들어갈 조각이 있을 4가지 경우

 

흰색이 정면 오른쪽 - 2째줄을 아래 방법대로 이동해 맞춥니다.(E'F)

         (※ 흰색이란 흰색 축의 흰색이 아니라 축옆에 들어갈 흰색, 정면이란 흰색축을 위로 두고 맞출조각이 들어갈 자리!)  

 

흰색이 정면 왼쪽 - 위와 반대로 2째줄을 오른쪽, 정면을 반시계로 회전합니다.(EF') - 3째줄과 같이 돌려도 상관없음

          

 

흰색이 정면 아래쪽 - 이경우 정면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돌리면 위의 두경우와 같게 됩니다.

 

그냥 바로 들어가는 경우 - 정면만 돌리면 바로 들어가는 조각은 흰색이 아래의 세 위치에 있는 경우 입니다.          

                     
                                                              흰색을 십자로 만들었죠?

 

② 1째줄 완성   

첫째줄의 가장자리 조각을 맞춥니다.

화살표는 이동한 결과

1. 들어갈 조각중 흰색을 기준으로 봤을 때 흰색이 정면 왼쪽에 있는 경우 (F'D'F)

    아래의 경우 - 주황색을 정면으로 (=파랑색을 정면으로 봤을 땐 흰색이 오른쪽 바깥면에 있을 때)

 

 

2. 흰색이 정면 바닥에 있을 때 - 보이는 곳으로 일단 이동 시켜 놓은 후 맞춥니다. (ex. F'D'2FD)

 

    흰색을 정면으로 갖다 놓으니 위의 1번과 같다.. 해당되는 경우를 참고해서 완성~                   

 

3. 흰색이 정면(녹색) 오른쪽에 있는 경우 (FDF') = 정면(빨강) 왼쪽 바깥쪽에 있는 경우 (LDL')

    

  

4. 흰색이 들어갈 자리에 꺼꾸로 들어 있는 경우 - 그 조각이 있는 면을 돌려 조각만 치워버리고 돌아온 후 다시한다.

 
※ 흰색이 또 바닥으로 들어갔군요.. 이번엔 정면을 오른쪽으로 돌려서 뺀 후 맞춰봤습니다. 4번의 경우도 아래를 참고해 보세요.
 

다른 포스트를 참조하시려면... http://ming0211.blog.me/60114098343

 

 

③ 2째줄 완성 - 완성된 1째줄을 뒤집어 바닥에 오게 합니다.   

 

1. 凸의 왼쪽 채우기

    맟춘 축 凸 위로 같은 색깔의 조각을 올려 놓습니다. 그 조각이 왼쪽으로 누워 들어 갑니다.(빨강=정면F)

      U'L'UL  UFU'F'

  

  

 


2. 凸의 오른쪽 채우기

    맟춘 축 凸 위로 같은 색깔의 조각을 올려 놓고 그 조각을 오른쪽으로 누입니다.(주황=정면F)

  URU'R'  U'F'UF  


 
 

 


3. 凸 들어갈 자리에 들어갈 조각이 꺼꾸로 들어있는 경우

    이 경우는 위 두 공식중 아무거나 하면 조각이 튀어나옵니다. 그런후 위치에 맞는 공식을 한번 더 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한번에 조각을 뒤집는 공식이 있었으니... 이건 고급 공식입니다. 외우기 싫은 분은 위의 있는 공식을 활용하세요. 
      2째줄 완성! 

 

  

④ 3째줄의 노랑색 십자  

둘째줄까지 다 맞추었으면 3째줄(뒤집었으니 윗면)의 노랑색을 십자로 맞춰 봅니다. 노란색은 아래의 4가지 경우가 있는데 매 경우마다 아래 공식을 하면 다음 노란색위치로 바뀝니다. 맨 첨처럼 노란색이 하나밖에 없다면 여러번 공식을 해줘야 겠죠.. 나머지 가장자리의 노란색은 나중에 하니 맞춰도 신경쓰지 마세요..

 

이게 완성전 자리인데요. 공식을 한번만 하면 십자가 됩니다. ㄱ이나 ㄴ등 다른 모양이라면 윗줄을 이모양이 되도록 돌려 주면 됩니다.
              바로전 공식에서, 앞에꺼 3개빼고 뒤에 R만 더하면 됨..

     R'       U'        F'      U         F         R

 

 

 

⑤ 노랑색십자와 2째줄의 凸맞추기   

노랑색을 십자로 만들었다면 십자와 아래 2째줄 사이의 凸의 색을 맞춰 연결시켜 줍니다.
   

  위의 맞은 쪽처럼 인접한 두면이 맞았으면, 맞은 쪽 중 왼쪽을 정면에 두고 공식을 하면 됩니다.

  맞은 쪽이 인접하지 않고 반대편에 있다면, 아무 방향에서나 아래 공식을 한번하면 위에 처럼, 맞은 쪽이 됩니다.

 R'U'RU'  R'U2R(U)

 

때론 U'가 되기도 합니다..              

 

 

⑥ 노란색줄 완성     

십자인 노랑색을 가장자리까지 맞추어 완성합니다. 노란색의 위치를 보면 무지하게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몇가지 규칙이 있어서 규칙대로 큐브를 잡고 아래 공식을 여러번 실행하면 노란색이 완성이 되는데요. 노란색은 위에서 보는 모양이고, 이 노란색을 확인한 다음에는 그대로 위로 올리고 공식은 정면을 보고 하면 됩니다.

1. 노란색이 오른쪽 위아래로 오게 되는 경우 - 多 가운데 노랑색은 여러가지.. 이경우는 한번하면 2,3,4로 갑니다.

2. 1 에 안들어가면,노란색이 오른쪽 아래(or 왼쪽 위)로 4개 오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번하면 4로..

3. 위의 두경우가 아니면 왼쪽으로 두개 오는 경우밖에 없습니다.(완성전 자리는 말고) 한번하면 4로..

4. 완성전 자리 - 앞의 세경우에서 공식을 하게 되면 모두 이 완성전 자리로 오게 됩니다. 여기서 한번더 하면 완성되죠.^^;

     1          2         3         4

 

      예2...       R'F'L'F  RF'LF


  
    

                       

 

⑦ 완성

노랑색을 다 맞췄다면 노랑색의 옆조각도 완성을 해야 하는 마지막 단계만 남았습니다.

노랑색과 십자로 내려가는 凸은 맞추었으니 안맞는 조각은 최대 4개... 가장자리의 4조각입니다.

여러가지 모양들도 아래 공식을 한 두번정도 해주면 완성전 자리로 가게 됩니다. 

 

완성전 자리는 한쪽 구석이 2째줄이랑 일치하고, 그 반대편의 앞 두조각이 각각 다른 색깔인 아래 그림입니다.

공식을 할때의 정면도 이 각각 다른 색의 조각이 있는 쪽입니다. 일치한 구석은 오른쪽 뒷편에 두구요.

  R'U'F'L'F  RF'LF  R'UR  

 
                            

   

 

맞은 구석을 왼쪽-뒤 구석에 두고 하는 공식도 있습니다. LUFRF' L'FR'F' LU'L' 반대죠...
 

마지막 단계에서 나올 수 있는 경우는 총 4가지 정도..

1. 왕초보공식으로 한번에 해결되는 위의 경우 - R'U'F'L'F  RF'LF R'UR  노란면 공식과 빨간색만 다름.

2. 한 구석이 맞고 그 반대편에 같은 색의 조각이 오는 경우 - RUBLB'  R'BL'B'  RU'R'  맞은 구석은 오른쪽 앞에..

3. 맞출 조각이 각각 반대편에 평행해서 가야 할 경우 - R'F'L'F  RF'LF  R'F'LF RF'L'F  평행하게 들어가게 두고..

4. 맞출 조각이 각각 반대편에 대각선으로 가야하는 경우 - R2 U2 R2 U2 R2 U  R2 U2 R2 U2 R2 U  아무렇게 두고..

중급이지만 공식이 별로 어렵지 않아 추가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역인글 참조 http://ming0211.blog.me/60123858922

※2번은 왕초보 공식으로는 두 번, 3-4번은 왕초보공식으로는 세 번쯤 반복하면 됩니다. 한번에 해결되는 2~4번의 공식은 모두 중급공식입니다.

 

큐브를 직접 맞추는 것과 정리해서 포스팅하는 것은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쉽고 자세히 설명한다고 하면서도 뒤에가서는 지쳐 대충 대충하게 됩니다... 시계방향도 맨날 헤깔려서 자꾸 틀린 곳이 발견되곤 하는데요. 일단은 다 수정했는데 또 발견되면 즉시 덧글 주세요. 수정보완하겠습니다. 또 공식은 제가 만든게 아니니까요. 아래한글로 첨부해 놓습니다. 상위버전이라도 열리니 다운받아 풀어보세요~




Google adsence
Posted by bloggerM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