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ce

 

2013에서 pdf 파일 불러오기

새로운 ms office 2013은 pdf 파일을 읽고 편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연.. pdf를 워드프로그램에서 얼마나 읽어올 수 있을지요? 기대가 됩니다~^^

 

자료실같은곳에 보면.. 이미 pdf 파일을 워드파일로 변환해주는 컨버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저도 몇가지 써봤는데.. 나름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기도 하더라구요.. 이런 변환프로그램으로 파일을 변환하면 장점이 원본의 모양이 전혀 흐트러지지 않게 읽어올 수 있다는것인데요. 그래서 한글파일을 pdf로 저장해 pdf 변환기로 워드파일로 만드는 사람도 있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변환기를 거친 문서는 편집이 불가능에 가까울정도로 어렵습니다.

변환되는 모양은 거의 같지만, 내용은 원본과는 좀 다르거든요..

예를 들어 - 표를 변환하면 여러개의 선으로 읽혀진다던가.. 밑줄도 직선 선으로 만들어지구요.

            - 또 자리도 약간 이동될수 있습니다. 개체가 모두 배치형태로 글과 겹쳐있거든요.

            - 틀과 구역, 단이 엄청나게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모양만 같게 만들기 위해 쓸 수 있는 명령은 모두 쓰는거죠.

            - 그래서 편집기호를 키면 본문을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편집기호들이 생기고,

            - 속도가 느려지고 용량이 엄청나게 많아 집니다.

이런 변환된 파일은 일부 텍스트만 간단히 수정해야 합니다. 개체가 움직일정도로 많이 편집하면 걷잡을수 없을정도로 무너져요. 아니 아예 편집은 불가능하다고 봐도 되죠.. 전체 개체를 모두 지우고 텍스트만 표준스타일로 다시 지정한 후 편집을 다시 만들어주는게 문서로서는 더 쓸모가 있습니다. 그럴거면 차라리 복사해 쓰는게 더 낫죠.

 

그래서 이 워드2013에서 편집할 수 있다는 pdf 파일 변환은 어떠냐...

써보니.. "기존에 쓰이던 좋~은 변환 프로그램을 워드안에 포함시켰다.." 라고 말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변환 정도가 아주 좋지만, docx 파일로만 저장하거나 인쇄할 용도가 아니면 마찬가지로 편집은 좀 곤란한거죠. 아주 일부의 글자만 수정하거나, 파일형식을 바꾸는 정도(읽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괜찮겠다 생각합니다. 그래도 pdf 파일이 워드파일로 변환된다고 신기해 했던게 정말 얼마전인데요. 이제 워드안에서도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게 감계무량하네요..ㅎㅎ 샘플을 보여드릴게요.

 

 

 

 

 

약간의 시간이 걸리며.. 아래 두페이지짜리 pdf 파일이 변환되었습니다. 별로 오류없이 잘 변환된것 같아요. 여백이 맞지않아 크기가 좀 작아지긴 했지만, 위치라든가.. 빠진내용은 없어보입니다.

 

문제는 내용물 들인데요.. 어떻게 만들어졌나 선택창을 열어보았습니다.

역시나 많은 개체들이 만들어졌네요.. 아래같은 양식이라면 약간 글자정도만 수정하고 테두리는 건들지 말아야 겠어요. 오른쪽 개체창은 한 페이지의 개체만 표시하는데... 스크롤 막대를 보시면.. 정말 엄청나게 만들어졌죠?..;;

 

 

 

 

 

음... 독특한것은 이제까지의 converter와는 달리.. 개체가 일부는 그룹으로 묶어있다는 것 같습니다. 제가 많이 변환해 보진 않았지만.. 이렇게 묶인 상태로 변환되는건?? 첨보는것 같은데요? 선은 선대로 만들어지지 선끼리 묶고, 그 바깥 배경을 그림으로 읽어서 또한번 묶고.. 이런건 음.. 잘 없었던것 같아요..ㅎㅎ 키워도 어느정도 따라오는데요?? 호~~^^

또.. 사각형도 각각의 선 4개로 읽혀지는 경우가 많았던 것에 비해.. 많이 표와 사각형으로 만들어지는것 같아요. 아래 '메모/공지사항'에 있는 사각형 콤보상자처럼 생긴 것도 표로 만들어져서 편집이 가능하게 되어 있어 좋네요. 그안의 배경은 그림으로 또 들어가 있어.. 편집이 마냥 쉬운건 아니지만, 그래도 흠.. 괜찮아 보입니다. 일단 이전의 컨버터들보다는 좋아진것 같습니다.

왜 흰색 아무것도 없는 배경이 그림으로 모두 만들어져 들어가 있지는.. 그건 좀 안습이네요..ㅜㅜ;

 

 

 

 

 

아무래도 이렇게 개체가 많다보니... 서식도 스타일적용이 된게 아니구요.. 그렇다보니 용량은 엄청나게 늘어납니다.

 

 

 

 

 

 

한글 문서 읽기

ms word는 요즘 한글문서를 원래 그대로 읽을 수 없습니다. 아주 낮은 버전은 읽을 수 있었지만.. 그것도 뭐 편집이 간편한, 완전히 똑같은 문서는 아닙니다. 틀과 구역이 만들어지고, 절대 편집할 수 없는 이상한 서식도 생기곤합니다.. 변환이니까요.

그에반해 요즘 한글에선 doc문서도, docx(2007이후) 문서도 읽을 수 있습니다. 100% 호환은 아니지만 하여간 읽고 편집할 수는 있어요. 워드는 요즘 주로쓰는 2003 2007 2010에서 만든 hwp 파일은 아예 읽어 들일 수가 없고, 한글에서 2.0이나 97 정도로 낮게 다른이름으로 저장한 후에야 불러올 수 있어서 차라리 복사해 붙이는게 편했었는데요.. 어디선가.. 2007 hwp 문서를 워드2013에서 바로 읽을 수 있게 됐단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실험해 봤습니다.

 

 

 

 

 

 

불러올 형식에 아직 없군요...ㅡㅡ; 추가기능을 설치해야 하는지... 음.. 아직 안되네요.. 2.0  3.0  97 정도 문서가 아니면 아예 파일자체를 읽어 올 수 없습니다. 97 정도 파일이라면.. 아래 경고 메세지가 나오며.. 열 수는 있는데 말이죠..

 

 

 

 

 

한글에서 97로 다른이름으로 저장한거나 어떤지 읽어보겠습니다..

 

 

 

 

 

그냥 텍스트만 있는 단순한 문서라 너무 쉬울것 같아 글꼴을 문체부 글꼴로 바꿔 저장해 봤더니.. 워드에서 이모양이 되었습니다..;;

 

 

 

 

 

글꼴을 바꿨더니 살아나긴 합니다만... 일부 또 사라나지 않는 곳이 있고, 눈금자 탭을 좀 봐주세요.. 이런식이 되는 군요? 흠.. 원래 이정도는 아닌데.. 이건 심하네요..ㅜ

 

 

 

 

 

서식을 모두 없애 표준 스타일로 했더니.. 텍스트를 다 살리고 편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워드2013에서 모든 hwp 문서가 읽혀지기를... 기대해봅니다....;

 

 

Google adsence
Posted by bloggerM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