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ce

 

 

질문:

워드에서 목차를 만들었는데 계속 오류! 책갈피가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라고 뜨는데 필드 업데이트를 하든 목차 업데이트를 하든 각주 및 미주에서 구역마다 번호매기기로 바꿔도(인터넷에 나와있던 방법들) 계속 똑같이 안 되네요 어떻게 해야하죠?? *필드 업데이트를 하면 왼쪽아래에 선택한 영역에서 하나 이상의 필드를 업데이트할 수 없다고 뜨네요

 

답변:

목차를 무엇으로 만드셨나요?

목차를 수동목차로 만들어서 직접 글자로 입력해서 만들으셨나요? 그럼 업데이트를 할 수가 없어요.


목차를 업데이트 하시려면 본문에 업데이트가 가능한 명령이 적용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목 스타일 같은 '스타일'이나, '개요 수준', 또는 '목차 항목 필드'라는 목차에서 끌어 쓸 수 있는 필드가 적용되어 있어야 해요. 이 세가지 중에 하나가 있지 않으면 자동으로 목차를 만들 수 없고 또 업데이트도 불가능합니다. 요렇게 해서 목차를 만들면 목차의 필드 코드는 {필드명 TOC+속성}으로 나타내는데요. 이 속성 스위치로 참조되는 개요, 스타일, 목차 항목 필드 등은 자동으로 책갈피가 매겨져서 참조가 됩니다. 그래서 목차를 제대로 만들지 않으면 자꾸 '오류! 책갈피가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라고 나옵니다. 잘못 만들었단 뜻이에요. 필드 코드를 볼 줄 안다면 목차를 선택해서 Shift+F9 해서 잘못된 코드를 수정할 수도 있겠지만, 보통은 잘 모르죠.. 목차를 재대로 다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목차를 싹 지우고 다시 만들어야 하는데요. 쉽지 않은 일이죠.. 본문이 이미 깔끔하게 만들어져 있어야 제대로 목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목차는 글자로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본문의 스타일 등을 참조해 자동으로 만드는 거에요. 그래서 목차는 수정하지 않고 본문을 수정한 후 업데이트해서 반영합니다. 이걸 참조 라고 합니다.


그래서... 일단 그 문서에서 목차를 만들 수 있는 명령이 무엇이 쓰엿는지 봐야 합니다. 각주는 목차에 들어가지 않아요.. 보통...


1. 개요

단락(Alt+O,P) - 개요 수준이 1~3~ 수준이.. 제목마다(제목으로 목차를 만들죠) 잘 적용되어 있다면 참조-자동목차 로 한번에 목차를 만듭니다.


2. 스타일

주로 제목1~9 스타일이 적용된 제목 단락을 목차로 만드는데.. 캡션이라던가.. 사용자가 임의로 만든 스타일도 목차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건 자동목차는 안되고 참조-사용자 지정 목차를 열어서 옵션으로 스타일 마다 123 목차에 들어갈 수준 번호를 선택해 넣어 만듭니다. 일반적으로 스타일로-사용자 지정 목차로 만드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 그림의 캡션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그건 '그림 목차 삽입'으로 넣어도 됩니다.


3. 목차 항목 필드

개요 수준도 들어 있지 않고, 스타일도 적용되어 있지 않지만, 간단하게 몇몇 제목만 뽑아서 목차를 만든다 한다면 Alt+Shift+O 목차 항목 필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건 특히 한 단락내에 일부 문자만 목차로 만들때도 사용합니다. 이미 서식이 스타일 없이 모두 적용되어 있고, 편집이 모두 완성된 문서라면 이 방법을 사용하세요.


- Alt+Shift+O 목차 항목 필드 대화상자를 열어 놓습니다.

- 목차에 넣을 제목을 블록 지정해서 대화 상자의 "항목" 란을 클릭 합니다. : 자동으로 글자가 옮겨짐

- 목차 수준을 정해 줍니다. 1수준(예, 제1장)이면 1, 2수준(예, 제1절)이면 2, .... 처럼 숫자를 정해주면 그 숫자대로 목차 수준으로 만들어 집니다. 본문의 서식이나, 개요 수준과는 상관 없이요... 잘 정해 줘야 되겠죠... 중요한 부분이에요.


- 모~든 제목에 목차 수준을 각각 정해 줬다면... 편집 기호를 끄고...(반드시!!! - 목차 항목 필드가 숨겨짐)

- 목차를 만듭니다. 참조 - 목차 - 사용자지정 목차 - 옵션 - 목차 항목 필드 를 선택합니다. 개요 수준과 스타일은 해제 합니다.


 


개요 수준이나 제목 스타일을 적용해 놓지 않았다면 이방법이 제일 쉽습니다. 개요수준으로 자동 목차를 만드시려면 다른 방법 말고(개요보기..ㅜ) 단락 창을 열어 개요 수준을 선택한 후 자동목차로 만들어 보세요. 번호가 있다면 엉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 제목 스타일을 적용하시려면 있는 서식과 번호가 제거 될 수 있으니.. 그것도 간단한 방법이 아닙니다.


참고로... 처음부터 제대로 목차를 만드시려면.. 특히 번호가 있는 제목이라면

1. 먼저 홈 - 다단계 목록 - 새다단계 목록 정의 에서 목록을 짜고, - 자세히 - 연결 스타일로 제목 스타일을 각 수준별로 연결한 후

2. 제목과 번호를 적용할 때 연결한 제목 스타일을 적용해서 제목을 만듭니다. 그러면 서식도 통일되고 번호도 잘 연결되겠죠..

3. 그 다음 참조-사용자 지정 목차에서 목차에 들어갈 '스타일' 이름에다가 123 등으로 목차 수준을 주어 만들면 됩니다. 본문을 잘 만들어야 잘 할 수 있죠...

Google adsence
Posted by bloggerM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