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ce

Report 서식파일.dotm

계절 서식파일.hwt

 

여러분은 워드프로세서를 어느정도 다루고 있습니까?

스타일을 아시나요? 참조와 같은 필드를 사용할 줄 아시나요? 목차와 같은 참조/도구 메뉴가 어느 루트를 통해야 제대로 만들 수 있는지 알고 계시나요? 이걸 알고 있다면 당신은... 고수?

하지만, 지식인에서 고수는 이정도 수준입니다...  

 

제가 고수일때... 전 제가 고수인지 알았습니다. 아주 먼 옛날의 얘기지요.. 한 5년? 된 것 같습니다.

제가 식물신 바람신... 신의 경지에 올랐을때... 전 비로소 제가 하수인것을 깨달았습니다...ㅜ 첨부터 난 워드에 한해선 고수 그 이상이라 생각했던 시절이... 그 시절들이... 하수의 시절이었구나.. 깨달았죠.. 그걸 깨닫게 해 준 것은 바로 네티즌 이었습니다. 대중만큼 정확한 것은 없죠...

스타일... 참조.. 필드... 목차와 메일머지와 같은 도구 메뉴... 등등을 다 깨닫게 되었을 때.. 난 워드를 다 알았다고 생각했지만, 거기서 다시 시작이었습니다. 스타일과 참조, 필드, 도구의 고급 기능들을 다 포함한 무언가... 매크로... 스타일... 그리고 서식파일... 이것들을 다시 알게 됨은 제게 드디어 난 이제 고수구나... 하는 감을.. 비로소 느끼게 했습죠. 그러니.. 글자모양 문단모양만 알고 워드를 다 안다 하는 것은 당췌 말이 안되는 얘기입니다..ㅜ

 

 

서식파일 이란

서식 파일이란 파일 자체에 저장되지 않고 그파일을 기본 서식으로 한 다른 파일을 만드는데 쓰이는 파일을 말합니다.

뭔소리냐...

서식 파일 중 가장 기본이되는 파일이라면 Normal 파일이 있습니다. Normal.hwt, Normal.dotm 파일은 그 파일을 기본 서식으로 해서 새로운 다른 문서를 만드는데 쓰이는 파일입니다. '새문서 서식파일' 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서식 파일 종류(T가 들어간 파일 이름)는 그 파일을 열면 새로운 새문서로 파일이 열립니다. 서식파일을 기초로 한 새 문서.. '문서1' '문서2' 같은 새문서 파일로 열립니다...

 

 

서식파일의 활용

새문서의 서식파일(Normal)은 열어보면 아무것도 없는 것 같지만 많은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기본 스타일(기본 서식) : 글자모양, 문단모양 같은 기본 서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 페이지 설정(편집 용지) : 용지의 종류, 크기, 방향, 구역 설정 등의 설정은 새문서 서식 파일 안의 것을 기본으로 엽니다.

3. 매크로, 단축키, 상용구 : 서식 파일에는... 특히, 워드의 서식파일에는 매크로와 단축키, 상용구인 빠른 문서요소 블록 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문서의 편리한 기능들을 다른 시스템에서도 사용하고 싶다.. 한다면 서식파일에(이왕이면 Normal.dotm.. hwt) 저장해 옮깁니다. 워드의 경우 이런 기능들을 서식파일에 모두 저장해서.. 서식파일만 옮기면 다른 컴에서도 저장한 스타일, 블록,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식파일 찾기

서식 파일은... 한글은 hwt, 워드는 dotm/dotx 파일을 말하는데요.. 이 서식파일은 잘 다루면 유용하지만, 평소 찾기가 어렵습니다. exe 파일을 실행하면 끌어와 열리는 파일이 Normal 서식파일인데... 찾아 열어 수정하려니 우선 찾기가 힘들다.. 하는게 답답한 문제죠..

서식 파일은

C:\Users\Administrator\AppData\Roaming\HNC\User\Shared80\HwpTemplate\Doc\KOR

C:\Users\Administrator\AppData\Roaming\Microsoft\Templates 에 있습니다.

(AppData 폴더가 숨김 폴더이니.. 숨김폴더를 해제해서 보세요..)

서식 파일은 파일을 더블클릭해 열어서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새 문서로 열리니까요.

파일을 직접 [파일]-[열기]로 열어 수정해야 합니다.

Normal 파일의 경우 파일을 열어 ㄱ 같은 특정 한 글자만 잘못 입력하면 만들어진 새문서 모두에 ㄱ 표시가 나타나게 됩니다.

반복되는 양식을 저장해 사용하기는 쉬우나... 조심해 다루어야 하는 것은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요렇게 '기본값으로 설정' '새문서에 적용' '이 서식파일을 사용하는 새문서' 등의 옵션을 선택하면 그 설정은 새문서 서식파일인 Normal.dotm/hwt 파일에 저장됩니다. 매 새문서가 그 설정으로 열리는 거죠.

 

한글과 워드에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다운받아 쓸 수 있는 서식파일은 다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한글은 Ctrl+Alt+N 문서 마당이나 [도구]-[라벨 문서]에서

 

 

 

 

워드는 [파일]-[새로 만들기] 에서...

 

 

 

 

 

워드는 특히 서식파일에 상용구 블록(빠른 문서 요소)와 단축키, 매크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는 dotm 서식파일에 저장이 가능합니다. 매크로로는 워드프로세서 메뉴에 없는 기능들도 추가해 넣을 수 있죠~ 매크로를 추가한 멋진 나만의 서식파일을 만들어 보세요.

 

Google adsence
Posted by bloggerM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