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ce

따옴표의 모양

 

  • 따옴표는 글꼴에 따라 다릅니다. 자리를 넓게 차지하는 전각 따옴표가 있는 글꼴(HY신명조/바탕체/굴림체/돋움체...)이 있고, 자리차지없이 반각 따옴표 모양인 글꼴(신명조/바탕/굴림/돋움...)도 있습니다.
  • 워드의 줄간격은 단락의 줄간격 외에도, 글꼴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줄간격을 그대로 유지하기 때문에, 글꼴의 종류도 줄간격에 영향을 끼칩니다.
  • 줄간격이 동일하고 글꼴이 동일한 데도 불구하고 줄간격이 맞지 않는 이유는 따옴표 등에 다른 글꼴이 적용되어 있거나, 위/아래 첨자 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 위/아래 첨자는 줄간격의 차도 적고 따로 조정할 방법도 없습니다.(워드 옵션 - 고급 - 레이아웃 옵션에 위/아래 첨자가 있을때 자리를 차지 하지 않는 다는 옵션이 있긴 하나, 상위버전에서 적용되는 것은 본 적이 없습니다)
  • 따옴표 등의 기호가 있어서, 영어/숫자/한글의 글꼴과 다른 경우 줄간격이 다를 수 있는데요. 이때는 이 기호가 있는 줄의 줄간격만 차이가 납니다. 단락 기본 글꼴은 '바탕'과 같은 좁은 줄간격의 글꼴이고, 따옴표만 '맑은 고딕'과 같은 넓은 줄간격이라면 그 따옴표가 있는 줄만 줄간격이 넓어집니다. 배수 줄간격이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배수 줄간격이란, 그 줄의 가장 큰 글자를 1 로 하고 줄간격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줄간격은 같으나 달라보이는 줄간격

 

아래와 같이 따옴표의 모양이 다르거나, 모양이 같은데도 불구하고 줄간격이 다른 경우 해결 방법은,

(물론 같은 줄간격일 때...)

 

 

 

 

첫번째 방법

Ctrl+D 글꼴에서 '한글 글꼴'과 '글꼴' 란에 같은 글꼴을 적용합니다. (한글글꼴 사용) 말고 실제 글꼴 이름을 선택합니다.

 

 

 

 

 

두번째 방법

서로 다른 글꼴을 써야 하거나, 글꼴을 통일했는데도 불구하고 줄간격이 맞아지지 않는다면,

매크로를 정의 해서 '한글 글꼴' / '글꼴' 이외의 'Other' 글꼴을 찾아 내고, 편집하여 줄간격에 영향을 주지 않는 글꼴로 조정합니다.

 

- 매크로를 정의해 편집하는 방법 : http://blog.naver.com/ming0211/220526284550

 

 

 

 

 

매크로 활용

 

이렇게 짜놓은 매크로를 간편하게 이용하려면 빠른 실행도구 모음이나, 리본 메뉴에 추가해 놓습니다.

찾을 명령의 위치를 [매크로]로 정하고 [추가] 하면 클릭만으로 Other 글꼴까지 정리되어 따옴표의 크기와 줄간격을 통일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이렇게 설정해 놓은 후 해당 스타일을 '업데이트' 하면 매번 수정할 필요없이 같은 스타일에 모두 적용됩니다.

 

- 스타일 :  http://ming0211.blog.me/60162500729?Redirect=Log&from=postView

- 바로 가기 키도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 옵션]-[리본 사용자 지정]-[바로 가기 키]

 

Google adsence
Posted by bloggerM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