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의 상호참조
아래한글/명령의 사용 2012. 10. 30. 14:24 |
안타깝게도 아직 한글 차례의 쪽번호는 코드가 없기 때문에 문서가 편집되는대로 쪽번호가 따라 변경되지는 않습니다.
넣어놓은 개요가 다른 페이지로 넘어갔을때 목차의 페이지번호가 따라 변경되어 주지 않는다는 얘기죠. 클릭해서 찾아가지도 못하구요.. 그래서 한글에서 목차는 항상 문서를 모두 완성하고 나서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미 편집이 완성된 목차에 내용이 좀 바뀌었다고 다시 목차를 만들긴 귀찮습니다.
쪽번호, 개요 제목이 변경된 대로 목차도 자동으로 변경되게 하고 싶어요.. 이땐 상호참조를 이용해 봅니다.
상호참조 Ctrl+K,R
상호참조는 "표 1을 참조하시오." 하고 표의 페이지를 표시해 줄때 이용합니다. 그 페이지번호는 표가 움직일때 따라 변경되고 클릭하면 바로 페이지로 이동도 가능합니다. 상호참조는 하이퍼링크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어요.
상호참조로 가져올 수 있는 명령으로는 표, 그림, 수식, 주석, 개요, 책갈피가 있습니다.
그러니 목차를 만드려면 반드시 개요를 이용해야 되겠죠..
나타낼 내용으로는 번호, 내용, 위, 아래 글자가 있습니다. -아래- 아래 표를 참조하란 말이죠..
그래서 이 상호참조를 목차에 이용해 보려면...
-
목차를 개요로 입력해 놔야 되겠습니다. Ctrl+K,T 제목차례나 스타일을 이용하지 마시구요..
(물론 개요스타일은 상관없습니다) -
제목이나 페이지를 블럭지정해 Ctrl+K,R
-
대상(개요)과 내용(쪽번호)을 선택하고, 하이퍼링크를 선택해 -넣기-
(하이퍼링크만 단독으로 사용할때는 상호 참조 말고 Ctrl+K,H를 이용합니다)
조판부호를 켜보면 아시겠지만.. 상호참조, 하이퍼링크는 조판부호(코드)가 있습니다.
그래서 문서를 편집한 후 저장하거나, 미리보기, 인쇄하면 페이지가 바뀐대로 변경되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