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ce

 

 

 

한글의 머리말은 구역이 필요없습니다. 대부분의 배경명령이 구역이 있어야 모양을 다르게 만들 수 있는데 반해 머리말만 구역없이 두개넣으면 두가지로 나오고 세개넣으면 세가지로 나타납니다. 머리말을 쓰다 필요없을때조차도 -없음-머리말을 새로 추가면 되요.

 

모양(쪽)의 머리말(꼬리말) Ctrl+N,H

 

그래서 홀짝수 머리말이 필요하다면 머리말은 2개 넣으면 됩니다.

특히 머리말은 쪽번호매기기와 다르게 필요한 페이지에 넣으면 그냥 그 페이지부터 입력됩니다. 이전 페이지는 빈 공간으로 남아요. Ctrl+N,P 쪽번호 매기기는 그렇지 않죠. 어느곳에서나 입력하든 구역 맨 첫페이지 첫 커서위치로 이동합니다. 쪽번호는 구역에 한가지모양밖에는 줄 수 없어요. 만약 첫 몇페이지를 비고 시작하고 싶다면 그땐 조판부호 [쪽 번호 위치] 코드를 직접오려서 필요한 페이지에 옮길 수는 있습니다. 구역 첫 부분에 한해서는 이동이 가능해요. 머리말은 아무곳으로나 입력-이동이 가능하구요.

 

그래서.. 홀짝수 머리말이 필요할때...

필요한 페이지에 커서를 옮겨놓고 Ctrl+N,H 머리말을 짝수, 홀수 두번 넣으면 되는거에요.

홀수쪽, 짝수쪽 한페이지에 넣어도 어짜피 짝수쪽은 짝수쪽만 표시되니 상관없어요.

또, 머리말의 내용이 바뀐 다른 머리말이 필요하다면 필요한 페이지에 가서 Ctrl+N,H 머리말을 짝수, 홀수 또 넣습니다.

 

 

예)

 

1. 첫 페이지에 머리말을 넣습니다.

머리말 창에서 바로 홀수쪽, 짝수쪽 종류를 골라 머리말을 만듭니다.

 

 

 

 

 

 

2. 조판부호 복사해 붙이기

머리말의 모양은 같고 내용만 일부 변경된다면 머리말을 다시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한글엔 조판부호가 있으니까요.

보기-조판부호를 켜놓고 조판부호 [머리말 (홀수 쪽)], [머리말 (짝수 쪽)]을 복사해 필요한 페이지에 갖다 붙이세요.

머리말만 반복된다면 구역은 필요없이 ① 복사해 붙이고 ② 더블클릭해 들어가 수정하고 ③ Shift+ESC 나오면 됩니다.

 

 

 

 

 

 

3. 새 쪽번호..

머리말마다 새로 시작되는 1 번 쪽번호는 머리말에서 지정하지는 않습니다.

본문에 나와 모양(쪽)-새번호로 시작으로 1번을 넣으세요.

이것도 조판부호를 복사해 1번이 시작되는 홀수머리말에다 갖다 붙이면 다시 창을 열 필요없이 페이지번호가 바뀝니다.

 

 



 

 

***** 주의 *****

이 조판부호들은 본문의 내용에따라 글자처럼 이리저리 돌아다닙니다. 다른 페이지에가면 원하지 않는 페이지 머리말이 표시될 수 있어요. 조판부호가 있는 페이지는 편집할때 조판부호가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해요. 지금처럼 조판부호가 사방에 널려있을경우는 특히!!!

 

또다른 머리말이 필요할땐.... 모양(쪽) - 바탕쪽

머리말에 이 홀짝수 머리말과는 별도로 다른 내용이 공통되게 계속 들어가야 한다면..

머리말에 포함되어도 되는 내용이면 홀수쪽에도 넣고, 짝수쪽에도 넣어 머리말을 만들면 되죠.

머리말과 별개로 하나가 계속 공통되게 나와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그땐 또다른 배경 바탕쪽을 이용해 봅니다.

그냥 모양-바탕쪽에 들어가 글자나 개체를 입력하고 Shift+ESC 나오면 되요.

 

만약 이 배경이 전체 페이지가 아닌 구역마다 하나 정도만 필요하다면 바탕쪽 중에서도 특정 쪽에만 해당되는 구역 임의쪽을 이용합니다.

 

- 바탕쪽은 조판부호는 없고, 대신 구역을 필요로 합니다.

- 필요한 페이지 전 페이지 끝에 구역 나누기를 해주세요. Alt+Shift+Enter

- 그다음 각 구역마다 모양(2010은 쪽) > 바탕쪽으로 구역안 임의쪽 1쪽을 주세요. 이 임의쪽은 구역 1 번째 쪽입니다. 쪽번호 1쪽이 아니라요..

- 바탕쪽의 내용은 본문의 여백과 같이 입력합니다. 만약 본문 바깥 여백쪽으로 나가 입력해야 한다면 Ctrl+N,B 글상자를 이용하세요. 개체속성에서 테두리, 배경색을 조정하고 입력하면 바탕쪽의 어디라도 입력이 가능합니다.(머리말도 마찬가지)

- 한 구역을 입력하고 나면 [다음 구역으로] 도구아이콘을 이용해 구역을 바꿔서 다른 바탕쪽을 불러와 또 작성합니다. 구역마다 다른 바탕쪽을 넣을 경우는 [앞 구역 바탕쪽 연결] 메뉴를 꼭! 해제해야 합니다.

- 이때 안의 내용이 비슷하다면 머리말에 조판부호를 복사해오듯.. 윗구역의 내용을 복사해 옵니다. 개체라면 조판부호를 복사해오구요.. 버전에 따라 다르겠지만, 메뉴에 [바탕쪽 가져오기]란 항목이 있다면 구역별로 이전에 입력했던 바탕쪽을 복사해올 수도 있습니다.

 

  

 

 

 

 

 

 

 

 

 

 

 

 

       2007의 이후 구역으로

 

 

 

 

        2010의 바탕쪽 가져오기

 


 

 

본문으로 나가기는 Shift+ESC[각주:1]

 



 
  1. 아래한글에서 모든 개체, 명령에서 나가기는 Shift+ESC 입니다. 고치기는 Ctrl+N,K... 공통입니다. [본문으로]
Google adsence
Posted by bloggerM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