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ce

 

 

 

쌀과 현미는 뭐가 다른가요?

 

 

 

 

현미 

() 덜깍으면 현미.. 찹쌀을 덜깍으면 찹쌀현미라고 합니다.

어르신들도 많은 분이 쌀따로, 현미가 따로 다른 종자인지 아시는 분이 계시더라구요?

현미란.. 쌀눈을 포함한 쌀의 미강.. 쌀겨를 벗기지 않은 상태의 쌀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쌀=현미, 찹쌀=찰현미.. 같은 종자에 껍질만 벗기지 않은 차이가 있습니다.

 

현미는 백미보다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고, 섬유질이 많아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합니다.

특히, 현미에 100% 남아있는 쌀눈에는 쌀 영양분의 반이상이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그래서 소화가 잘 안되고 꺼끌 거리기는 해도 현미를 많이 섞어 드시곤 합니다. 요즘은 현미를 정미해 나오는 쌀겨로 미용제품도 만들고 쌀겨를 벗겨내면 떨어지게 되는 쌀눈을 모아 다른 상품들도 많이 만드는것 같아요. 백학참쌀은 이것을 다시 논에 뿌려 영양분으로 쓰기도 하고 다양하게 활용해 보고 있습니다.

 

  이건 발아현미..

 

 

 

분도미, 백미

현미인 채로는 아니지만 백미 보다 조금 덜깍은 것은 분도미라고 합니다. 5분도, 7분도미..

5분도미는 쌀겨를 50%깍은 쌀... 쌀눈의 70%정도가 떨어지고, 7분도미는 뭐 90%정도 떨어진다나.. 하던데, 백학참쌀은 쌀눈섭취를 위해 분도미를 주문하시는 분들은 별로 없습니다. 백미가 거의 쌀눈이 남아 있어요. 원래가 쌀눈이 거의 포함된 9분도 백미를 판매하기 때문에 굳이 분도미를 찾진 않으십니다. 물론 주문하시면 도정해 드리기는 합니다..ㅎㅎ 하지만, 분도미를 드시는것 보단, 차라리 현미찹쌀을 섞어드시면 소화도 잘되고 좋습니다. 찹쌀엔 소화를 돕는 성분이 들어 있대요. 위 수술하신 분께 좋다고 합니다.

 

백미도 여러가지인데, 9분도, 10분도, 12분도, 14분도.. 정도로 있어요. 

쌀겨를 100% 다 깍은 것은 10분도라고 하면.. 우리 나라 정미 방식의 백미는 대부분 12분도가 많답니다. 살겨를 완전히 베껴내고 남은 배유 골의 살겨까지 제거한 뽀얀 보통 쌀이 12분도 랍니다. 부드럽긴 하겠지만, 영양가는 참 많이 떨어지겠죠.. 거기다 간혹, 깍은 쌀을 또 깍아대거나, 필요에 의해 만드는 14분도 까지.. 백미 하나에도 여러가지 정미 방식이 있는가 봅니다.

백학참쌀은 9분도 쌀을 백미로 판매합니다. 10분도, 12분도.. 이상은 일반적으론 취급하지 않습니다.

 

 

 

  

 

백학 참쌀의 백미 - 9분도미..

백학참쌀은 보통 백미 주문해도 9분도 쌀로 배달합니다. 9분도가 백학참쌀의 백미입니다.

약간은 누리끼리해 보일수도 있어요.. 하지만, 백미로 부드러운데, 쌀눈은 거의 살아있고, 구수한 맛이. 같은 고급 경기미라 해도 백학참쌀과는 살짝 그 맛이 다릅니다. 첨 드셔보신 분은 대부분 맛있다.. 다르다..고 말씀해 주십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 일텐데.. 특히  다른 것은 정미기에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정미방식과 정미기는 백미를 만들기 위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백미는 일단 다 깍아버리는 거죠.. 다 깍고 이물질을 분리해 쌀을 만듭니다.

 

백학참쌀은 일본식 정미기와 정미방식을 씁니다. 일본 사람은 쌀을 아주 까다롭게 만들고 먹는다고 해요. 특히 현미를요. 일본식은 쌀은 쌀대로, 현미는 현미대로 한번에 쭉- 깍지는 않습니다. 일단 현미 상태로 깍아놓은 후 쌀을 만들땐 정미기를 한번 더 거치는 방식을 씁니다. 백학 참쌀의 저희 오빠는 여러번 일본 연수를 다녀와 그 기술과 노하우를 얻어 왔어요. 기계도 여러번 교체해 지금은 아주 완전한 일본식 원패스 정미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이 일본식 즉석 정미기를 사용하면 먼저 이물질을 분리한 후 정미해 쌀에 이물질이 붙는 것을 줄이고(쌀벌레와 변질을 줄입니다), 저온 정미 방식으로 쌀을 정미해도 뜨겁지 않아 밥맛과 영양 손실이 덜하다고 합니다. 끼리 부딛쳐서 껍찔을 깍는 것이 아니라.. 현미에 포함된 현미 유 성분으로 부드럽게 깍기 때문에 열이 나지 않는 것이죠. 우리나라 방식으론 백미따로 현미따로 도정되는 방식이 다르지만, 백학참쌀의 쌀은 먼저 현미로 똑같이 도정한 후 백미는 정미기를 한번 더 돌아 나오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현미와 백미가 값이 같습니다. 어쨋든 먼저 현미로 만들기 때문에 따로 공정이 필요없어요. 이 방식으로 바꾼 후 부터 밥맛이 균일하게 좋아지고 쌀 눈도 더 살아있는 것으로 저도 실제 느껴집니다.

 

 

 

백학참쌀은, 종자를 직접 키우고(육묘), 논에 심고, 추수해서, 말리고 정미하고, 배송 하는것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작업, 관리합니다. 그래서 쌀이 혼합종이 아닌 100% 단일 품종으로 판매할 있어요. 아끼바레(추청 ), 무농약 하이아미(하이 아미노산) .. 고급쌀이죠..^^ 품종을 주로 생산, 판매합니다. 벼를 잘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종자를 향상된 방식으로 잘 가꿔 도정하는 것도 아주 중요한 것 같아요. 밥맛의 차이를 실제 느끼는 것은 도정 방식에서 차이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백학참쌀은 여러번의 교체로 지금의 쌀맛을 찾았습니다. 제가 보기엔 지금 아주 완전해진것 같아요. 앞으로 수입쌀이 들어오면서 고급쌀은 더 많이 비싸지고, 싼 쌀은 더 많이 싸질 것 같은데요. 백학참쌀은 최고급 경기미중에서도 꼽히는 품질을 가졌지만, 지금은 그리 비싸게 판매하지 않습니다. 여러 고객께 우선 소개해 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하지만 확실히 다른 곳과는 밥맛과 영양이 다릅니다. 지어보면 바로 아세요..^^

 

백학참쌀은 전체 무료배송에, 10kg 포장이 기본이고 20kg를 주문하시면 2,000원을 빼드립니다.

주문은 네이버 지식쇼핑의 백학쌀, 백학쌀 닷컴 http://www.haessal.net/ 을 이용해 주세요..

마일리지, 쿠폰도 있어요~^^

 

 

 

Google adsence
Posted by bloggerM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