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ce

 

 

ios 한컴오피스와 폴라리스 오피스가 많이 비교 대상이 되나 봅니다.

아이패드를 쓴다면 두 프로그램이 값도 비슷하고, 기능도 비슷해 보이고.. 어떤걸 구입해야 할까 고민되실거에요? 둘 다는 필요없을 것 같고.. 둘다 괜찮아 보이고 말이에요..^^ 제가 좀 써보니.. 두 프로그램 다 좋은 프로그램들이지만 특징이 서로 다르더라구요. 이건 쓸수록 더 느끼겠지만, 그래도 제가 예를 좀 들어드리면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우선, ios 한컴오피스와 폴라리스 오피스는 기본적으로 비슷한 기능을 합니다. 아이패드, 아이폰, 아이팟에서 문서를 작성하고 보고 편집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이에요. 큰~ 차이가 있다면 ios 한컴오피스는 한컴이라 한글 hwp파일을 편집가능하다는거 하나? docx 같은 워드 파일도 가능하지만, 우리나라에선 빼놓을 수 없는 문서파일 hwp를 ios로 편집할 수 있는 유일한 어플입니다. ios 한컴 오피스가 만들어진지도 꽤 됐고.. 기초가 안정된 프로그램이고.. PC와 사용법이 비슷해 제가보기엔 ios 한컴오피스가 좋아보이긴 한데..ㅎㅎ 글쎄 다른 분들은 어떨지요..ㅎ 폴라리스오피스가 좋다는 분들도 분명 있으실거에요..^^

 

폴라리스 오피스는 안드로이드에서 유명해진 프로그램인데요. 스마트폰마다 꽁짜로 넣어주는바람에 모르시는 분들이 거의 없고 다들 좋게 인식하고 있으신것 같아요. 안드로이드에선 아주 쓸모있는 번들 프로그램이죠... ios에서는 공짜로 배포되지는 않고 요즘은 한컴오피스한글과 같이 $12.99에 판매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오피스 프로그램이라 docx 같은 도큐먼트, ppt 같은 슬라이드, xlsx 시트 문서를 모두 작성 저장할 수 있고 그 ms 오피스와도 호환이 되고 또 요즘은 hwp와 pdf 문서도 열어볼 수 있습니다. 보기만 할 수 있어요..

 

ios 한컴오피스도 마찬가지로 docx, pptx, xlsx 파일들을 열어 편집할 수 있고, 또 '다른이름으로 저장'으로 만들 수도 있고.. 물론 한컴의 오피스 프로그램인 hwp, cell, show 파일도 만들 수 있어요.. pdf로 저장도, 읽기도 가능하고 zip등 압축파일과 노래같은 미디어파일도 재생가능합니다.. 또 한컴2010에서 바로 저장해 아이패드에서 열 수 있는 웹폴더-씽크프리온라인을 쓸 수 있다는 것이 아주 편리합니다.

 

 

그럼 이 두 어플 중 선택할 기준은 뭐가 될까요? 

  • 폴라리스 오피스는 ios 한컴오피스 보다 ms 오피스 파일들을 조금 더 잘 호환합니다. 어느 정도.. 한컴오피스보다 조금 더 나은것 같아요. 제가 해보기에요..

  • 한컴오피스는 ms office 문서는 물론이고 한컴오피스의 한글, 한셀, 한쇼 문서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서식파일이라든가 미디어파일..등 좀 더 다양한 파일을 읽어 낼 수 있습니다. 이 차이로 고르시면 나머지 기능은 대충 비슷비슷하다고 생각됩니다.

 

 

전 파워포인트 엑셀은 잘 모르니까.. docx, hwp 워드파일로 좀 자세히 비교 해 볼게요.

(2013-3-18 기준)

     

 

 

 

내문서, 문서 추가

 

폴라리스오피스 문서추가/저장

파일 형식을 먼저 정해 만드는 방식으로.. 도큐먼트, 시트, 슬라이드, 텍스트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docx, pptx, xlsx 문서는 템플릿을 일부 제공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은 pdf 파일 정도 할 수 있기 때문에 word 파일을 불러 txt 등으로 형식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hwp 파일은 뷰어만 가능하지만.. 일부 잘 못읽는 경우가 있습니다.(전반적으로 오류, 죽음이 더 많은 편..)

 

  

 

 

 

 

한컴오피스 한글 문서추가/저장

내문서의 여러 팝업 메뉴로 이동, 다음에서열기, Zip 압축/풀기, 메일로 보내기할 수 있습니다. 다른이름으로 저장으로 pdf, docx, txt 문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한글파일을 열어 docx로 형식을 바꾸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쇼, 한셀도 마찬가지....^^ cell, hpt, ppt, show, nxl, xlsx, rtf, wmf 파일 등을 읽어 편집/저장할 수 있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내문서 파일에 팝업 메뉴가 따로 없어 좀 불편해요. 설정/보기도 별로 없구요..ㅜ

한글은 따로 편집 메뉴로도 이동, 복사, 삭제 할 수 있지만, 파일이나 섬네일을 꾹~눌러서도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문서 도구

 

폴라리스 오피스 내문서도구

문서보관함으로는 이 폴라리스 오피스 내의 문서 뿐만아니라 웹폴더를 등록해 드롭박스, 구글드라이브, 박스넷.. 등의 클라우드 문서도 다운받고 보낼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아주 자주 되네요..ㅎㅎ 문서는 문서보관함에서도 볼 수 있지만, 타입별보기로 파일 형식별로도 찾아 볼 수 있어요. 설정이 좀 아쉽네요..

 

 

 

 

한컴오피스 내문서도구

바로가기(최근문서, 자동책갈피, 오디오목록, 파일찾기), 웹폴더(한글2010과 연동)가 있어 편리하고 설정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 웹폴더 : 씽크프리온라인, 드롭박스, 박스넷 - 웹폴더를 등록해 들어가 파일을 선택하면, 내문서-다운로드에도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을 고친후 도구-저장하기하면 웹과 내문서에 동시에 저장이 됩니다. 웹의 문서는 한컴2010에서 바로 열어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문서 메뉴

 

폴라리스 오피스 메뉴

전체화면 보기가 문서 메뉴에 나와 있음, <다음에서 열기>는 문서안에서 메뉴로 사용가능..

 

   폴라리스 오피스는 메뉴와 창이 밝고 예쁩니다..^^

 

 

한컴오피스 메뉴

- 문서밖에 전체 문서에 적용되는 설정과, 문서안에서 현재문서에만 적용할 설정을 따로 정할 수 있음. 메뉴는 비슷

 

 

 

 

 

삽입/입력

 

폴라리스 오피스 삽입

이미지, 카메라, 하이퍼링크, 텍스트 박스, 도형, 자유곡선, 표, 차트라고.. 초기버전답게 명령이 여러개로 나눠져 있으나 메뉴에 없는 것은 불가능.. 기본적인 입력 메뉴 없음. (탭, 줄바꿈, 쪽나눔, 한자, 주석, 메모 모두 불가능) 메뉴가 간단해 모바일에서 간단한 문서를 만들땐 오히려 간편한 면도 있겠지만.. 조금만 편집을 주려면 불편한게 아니라 불가능한게 많아 아직 좀 더 업데이트 되어야 할 듯... 오류는 계속계속 업데이트로 잡혀가는 듯..

 

 

 

 

한컴오피스 삽입/입력

기본적으로 표(차트, 계산식), 도형(글상자, 연결선), 그림(갤러리, 찍기)이 가능하고,

거기에 "입력"으로 추가적인 명령 - 탭, 쪽나누기, 수식, 특수문자(외국어, 그리스숫자), 한자, 주석, 메모 등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기본적인 기능.. Ctrl+Enter, 텍스트 끌어놓기, 여백으로 줄선택 같은 것이 PC와 같이 가능해 좋습니다.

 

 

 

     

 

 

 

도형

 

폴라리스 오피스 도형

도형이 ms office처럼 다양하고, 자유곡선이 있음

 

 

 

 

개체 다중선택 (메뉴에서 선택->완료) 과 개체 정렬 (페이지에, 다른 개체에 맞춤)이 가능

- 묶인 개체, 다중선택한 개체의 다양한 속성 변경 불가능(맞춤, 크기정도만.. 채우기, 테두리 공동수정 안됨)

 

        

 

 

- 도형속성중 특이한 점이라면.. 도형 채우기에 <채우기 없음>이 없다는 것.. =>4.0.3 업데이트로 가능해짐..

 

 

 

 

한컴오피스 도형

도형은 역시나 한컴오피스가 종류가 적음.. 대신 개체연결선이나 점편집이 가능하고 회전시 중심점이 이동되는 특징이 있음.

 

 

 

- 개체 다중선택 (누른 채로 다른 개체선택 : 전반적으로 메뉴에 표시되지 않는 숨은 명령이 많은 편.. 터치 수를 줄임)

- 개체 정렬은 아직 불가능... 개체 이동 안내선 표시로 다른개체에 맞춤 가능

 

 

 

- 다중선택한 개체 한꺼번에 속성, 모양 변경가능

 

 

 

- 도형 속성 : 채우기에 그라데이션 추가됨. 선 모양이 다양

 

 

 

 

그림

 

폴라리스 오피스 그림

그림이 기본적으로 <텍스트 줄안>으로 입력(조정가능)

- 자르기가 더블 클릭으로 쉬움 : 메뉴에 완료를 꼭 눌러야 함

- 이미지 대체 명령이 있음

- PC나 다른 응용프로그램으로 갔을 경우 사진이 나타나지 않거나, 자른 속성대로 표시되지 않는 등 오류가 잦음..

- 그림, 도형이 텍스트 줄안이라도 끌어놓기 불가능.. 텍스트도 불가능.. 원래가 폴라리스는 끌어놓기가 잘 안됨.

 

    

 

 

 

한컴오피스 그림

- 그림은 기본 <어울림> 배치로 입력 (조정가능)

- 자르기, 지우기가 메뉴에 있음.. (P/O는 지우기가 메뉴에 따로 없음)

- 기본적인 기능이 안정되 있고,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메뉴를 불러내기가 쉬움. (빈화면 쓸기)

- 지원 이미지 형식이 다양

- 이미지 대체는 없음

- 속성은 도형이나 그림이나 비슷 (회전, 다중선택, 개체묶기, 풀기) = 폴라리스 오피스도 마찬가지

 

 

 

 

 

 

폴라리스 오피스 표

- 표 만들기가 쉽고, 행열 값를 정하기가 쉬움

- 표는 <텍스트 줄안>으로 만들어지고, 배치는 불가능

- 대각선을 넣을 수 있음

- 테두리 선 종류가 없음 (실선의 굵기만 가능) ==업데이트됨

- 표안에 그림을 넣기가 힘듬.. 텍스트 줄안인데도 불구하고 겹치는 것만 가능

 

      

 

 

표 개체속성

- 표의 전체 크기를 값으로 지정 가능

- 전체 개체속성은 표 스타일만 있음. 배치가 없기 때문에..

표 크기 조정

- 셀마다 크기를 지정할 수 있는 표식이 있어 쉽게 크기를 조정

- 선택한 셀만 줄 높이 변경 불가능.. 너비는 조정가능

     

 

 

 

한글

- 표의 줄칸등 값을 지정하기가 불편 (셀로 선택하거나 값은 안되고 화살표로만 조정)

- 표 스타일이 다양

- 그림처럼 배치가 자유로움 (글앞으로, 글뒤로, 어울림, 자리차지, 글자처럼 취급)

- 셀선택이 쉬우며.. 셀 테두리가 다양 (표 바깥 테두리>셀 하면 셀선택이 됨 : 확장가능)

- 만들때 속성과 모양을 정할 수 있어 작업이 단축

 

 

 

셀 속성/개체속성

- 셀 여백, 들여쓰기 내어쓰기 가능

- 표 블록 계산식 사용가능

- 대각선 불가능

- 셀속성에서도, 표속성에서도 채우기, 스타일, 서식을 모두 변경 가능

- 셀안에 그림이나 도형 삽입도 가능.. -그냥 PC와 같음...

 

 

 

표 크기 조

- 셀 크기조정 표시가 없어 혼란스러울 수 있음

  ● 줄/칸 전체 테두리 조정 : 표를 선택후 선을 이동 

  ● 선택 셀 크기만 조정 : 셀을 선택 후 선을 이동

- 선택 셀만 줄 "높이"  변경가능

- 그밖에 기본적인 줄 높이, 칸 너비, 나누기, 합치기 등 일반적인 기능 모두 가능

 

 

 

 

서식

폴라리스 오피스 서식

- 서식 복사가 있음!!!

- 선택한 글을 바로 검색 가능

- 값을 조정하기가 쉽고, 목록의 <번호 새로 매기기>가 있음

- 번호 목록은 "단계가 없는" 단순 번호(word 방식) - 수준 변경불가능

- 수준이 있는 제목.. 개요가 없음.. 스타일의 제목에도 번호가 포함X

- 줄간격 : pt와 %로 조정 가능

- 탭 없음, 내어쓰기 불가능 (나머지 서식들은 거의 동일)

- 아랍어 쓰기 방식 : 오른쪽에서 왼쪽 방향으로 글씨를 쓰는... RTL 단락 있음 (한글등은 적용안됨)

 

          

 

 

 

한컴오피스 서식

- 값을 주기가 불편함

- 기본적인 서식이 더 잘되어 있음.. (그림자등 대부분 PC와 동일)

- 들여쓰기, 내어쓰기 포함 단락 앞뒤 간격 모두 가능

- 목록(=문단번호)도 개요와 동일하게 수준 변경가능 (PC와 동일)

- 목록 새번호를 주려면 엔터를 눌러 목록을 끝내고 새 목록으로 다시 시작해야 함

- 스타일이 PC와 동일하게 들어 있음(개요포함). 폴라리스는 간략하게 축소됨(번호없음).

 

       

 

 

 

 

기타 메뉴

 

폴라리스 오피스의 도구, 페이지 레이아웃

- 쪽 여백에 경계선(텍스트 경계선) 표시 : 없앨 수 없음

- 단락기호 해제 불가능

- 편집기호 없음 (보기 메뉴가 아예 없음)

- 현재 페이지로 페이지 종류를 바꿀 수 있음 (구역!!)

- 여백을 다양하게 값으로 조정할 수는 없음

- 용지 크기 4가지만 적용

- 다단은 2가지만 사용가능, 단 경계선은 없음

 

       

 

 

찾기 바꾸기

 

 

 

 

한컴오피스의 도구, 설정, 편집용지, 쪽 메뉴

- 다양한 보기메뉴 : PC와 동일

  (그림 보기/숨기기, 그림 용량줄이기로 파일 용량을 줄이고 작업속도를 높일 수 있음)

- 문서정보 제공

- 전체 문서에 적용되는 설정 말고, 열어본 문서의 설정만 정해놓을 수 있음.

- 쪽번호 매기기, 머리말/꼬리말이 PC와 동일하게 적용 (여러가지 모양 머리말 가능)

- 다단 4가지 모양, 단 구분선 있음

- 여백 자유롭게 조정 : 0 여백없음도 가능

- 편집 용지 종류도 PC와 동일

 

         

 

 

찾아 바꾸기

 

 

 

ios 한글 전체의 설정

- 웹폴더에 동시 저장, iCloud 에 동시저장 등으로 웹과 연동할 수 있음

- 숨김파일 표시, 자동책갈피, 창-쪽에 맞춤, 쪽윤곽 해제, 자동저장, 백업파일등 PC에 있는 다양한 설정 가능

 

 

 

한컴오피스 한글의 지원 파일 형식

 

 

 

Google adsence
Posted by bloggerM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