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ce

 

 

안녕하세요. 수식을 <문장안에 표시>하면 크기가 작아지고 대형연산자 등이 모양이 바뀐다고 문의를 주셨는데요..

전 사실 워드 수식을 잘 알지 못합니다. 저는 아래한글이 전문이거든요..

하지만, 저한테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 저도 몇번 이 문제를 찾아본 적이 있어요.

답을 말씀드리자면.. 전 못찾았습니다. 또.. 아는 사람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니 아마 이건 원래 그런것이고 또 ms의 입장에서 보면 아무렇지도 않은 이상한 것이 아닌 동작인가 봅니다.

문장안에서 글자가 작아지고, 대형연산자 위아래 첨자가 옆으로 오는 것 말이에요..

 

<문장에 표시> 했을 때..

 

 

 

틀로 만들기

그래도 아래처럼 <문장과 구분하여 표시>해도 원래의 모양을 유지하고 싶어하시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해본 방법은... 개체로 만들면 될거라고 생각했어요. 몇가지 방법을 써봤는데.. 틀로 만들거나, 표, 글상자에 넣어 쓰는 것이 제일 괜찮고 쉽다고 생각합니다. 개체는 기본적으로 배치가 가능하니까요.

- 틀로 만드는 것은 문장안에 글자와 함께 표시는 가능한데 정렬이 좀 어렵습니다. 위치를 정해줘야지 일반 도형처럼 <텍스트 줄안>이나 <정사각형> 배치를 줄 수는 없어요. 표나 글상자는 만들긴 귀찮지만 모양은 낼 수는 있죠.

 

<<이게.. 다른 방법이 있을 수도? 있을 것같아요.. 워드옵션에서 뭔가를 조정하면 쉽게 해결될 수도 있을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제가 워드를 좀 뒤져본 사람으로서.. 워드옵션이고 어디고 아무리 뒤져봐도 방법이 없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봐도 아마 제가 올린 포스팅이나 지식인 답변밖에 없을 거에요..ㅜ 그래서.. 앞으로 제가 찾는 그날까지는 아래 방법을 이용하는 방법밖에는 없을것 같습니다. 저말고 다른사람은 이런것에 관심도 갖지 않는 것 같아요? 전 한글 수식을 좋아하기때문에 워드 수식을 유심히 봤는데.. 결과.. 적응안됨..;;>>

 

 

 

개발도구 이전양식에서 틀을 선택해주면 수식 바깥을 틀이 알아서 감쌉니다. 틀은 불가능한 것도 많지만, 우선 만들기 쉬워서 틀을 먼저 소개해 드려요. 지금처럼 수식을 넣고 수식 캡션을 오른쪽 정렬로 넣는다는건? 틀로는 불가능한 일이겠죠..^^

 

 

 

 

 

** 참고로... 수식 아래에 생기는 공간을 없앨 수 없냐고 물어보시는 분도 많은데요. 이건 줄간과 단락간격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표로 만들기

표는 각 셀마다 단락이 나눠지기 때문에 수식을 <문장안에 표시>하지 않아도 옆에 글을 쓸 수가 있습니다. 만들기 귀찮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표를 이용해 보세요. 다음에도 쉽게 쓰시려면 상용구를 만들어 두면 됩니다.

 

 

 

 

 

 

 

이정도는 쉽게 만드실 수 있으시겠죠? 테두리는 <테두리 없음> 하고, 그안에 수식과 캡션을 만들어 복사해 넣으세요.

수식을 더 가운데로 두고 싶다면 표 단락의 왼쪽 여백을 조정해 맞춰보세요.

 

그다음 이걸 상용구에 넣어놓고 계속 열어 쓰면 수식번호도 자동으로 붙고, 수식 콘트롤도 자동으로 만들어져서 쉽게 다음에도 이용할 수 있을 거에요. 상용구는 단락을 블럭지정해서 Alt+F3 해도 되고 표를 선택해서 만들어도 됩니다.

 

아래처럼 이름을 좀 길~게 입력해 놓으세요. 워드수식은 글자를 6타 이상.. 한글 2~3글자 이상 입력해야 자동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영어보다는 한글로 이름을 만드시는게 더 잘 넣어지구요.

 

 

 

 

이렇게 넣어두면 삽입-빠른 문서요소-상용구에서 찾아 넣어도 되고, 아래처럼 상용구 이름을 입력해서 enter 쳐서 입력해도 됩니다. 수식은 콘트롤 틀만 만들어서 상용구에 넣어두시면 편하겠죠? ㅋㅋ 저처럼 그대로 두지 말구 콘트롤만요..

 

 

 

 

 

 

글상자로 만들기

글상자는 <텍스트 줄 안>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텍스트 줄안이란 개체를 텍스트로 만드는 것이 겠는데요.

다른 배치방법을 정하느니 간편하게 텍스트 줄안으로 배치를 없애고 서식을 쓰는게 편합니다.

 

 

 

 

 

글상자도 표랑 마찬가지로 테두리를 없애면 되구요. 텍스트 줄안으로 만들어 글상자가 있는 단락에 탭을 넣어 준 후 Tab 키로 모양을 만들면 되는데요. 아래처럼 가운데 탭, 오른쪽 탭을 넣어 글상자는 가운데 탭으로, 수식 캡션은 오른쪽 탭으로 위치를 정해 놓으면 됩니다.[각주:1]

 

이것도 이 단락을 선택해서 Alt+F3 상용구 블록 만들어 놓으면 다음에도 계속 사용할 수 있어요. 상용구 블록의 갤러리는 꼭 상용구일 필요는 없고, 빠른 문서요소에 직접 넣거나, 수식 갤러리에 넣거나, 글상자 갤러리에 넣어도 상관없겠습니다.. 찾아들어가는 위치만 다를 뿐.. 모두 상용구에요..

 

<<상용구 블록은 Normal.dotm 새문서 서식파일에 저장해야 합니다. 서식파일에 저장하면 다른 문서에서도 다음에도 이 수식 상용구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대신 워드를 끝낼때 Normal.dotm 파일이 변경되었으니 저장해야 한다는 확인메세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 꼭 저장을 해야 다음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걸 알아두세요!!>>

 

 

 

 

관련파일...     수식 문장안에 표시.docx

  1. 탭설정은 항상 필요한 단락에 지정! 한 단락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여러단락을 블럭지정해서 탭을 찍어주세요. [본문으로]
Google adsence
Posted by bloggerM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