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ce

나가기

옛날 버전은 가끔 표에서 나가기가 힘들때가 있다. 시작하자마자 표부터 만들어 놨다면 더... 우선 표를 만들땐 엔터를 쳐놓고, 조판문자를 켜놓고 만드는 버릇을 들인다. 빈칸을 내놓으면 나가기가 편하다.

 

마우스로 나갈땐 왼쪽꼭대기-표 바깥쪽을 찍으면 나올수 있다.  또는 조판문자 [표] 옆을 클릭하면 나갈수 있다.[표]는 보통 표의 속바닥 왼쪽 꼭대기에 있다. 표를 살짝 내려보면 글자가 보일 것이다.(보기-조판부호)

역시 제일 쉬운방법은 Shift+ESC... 이것은 머리말, 수식, 바탕글등 아래한글의 모든 나가기에 쓰면 된다.

 

개체 보호 

마우스로 표가 안찍힌다면, 개체 보호가 되어있는상태... 이럴땐 편집-개체보호 해제하기를 한다.

 또는, 모든 개체나 수식, 글자겹쳐쓰기등의 고치기에 쓰는 Ctrl+N,K에서 해제하기 한다.

  

표 이어 붙히기

표작성할때 1 페이지에 빈칸이 좀 남았는데도 셀이 넘어가기 때문에 싹둑 자르고 담페이지로 넘어갈때가 있다.  셀에 상관없이 표를 페이지 끝까지 쓰고 싶으면...

표/셀속성 - - 셀단위로나눔을  나눔으로 변경한다.  

 

표가 아예 나누지 않음으로 되어 있을 때 표크기가 너무 커지면, 쓰던 페이지를 버리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 버리든가, 다음페이지 속으로 숨어 버린다.

 
MS 워드에서는 표 레이아웃-표속성-행-페이지끝에서 행을 자동으로 나누기의 설정 or 해제로 셀을 붙히고 띈다.

 

  

자동으로 나뉜 표의 경계선 처리

이렇게 표속성을 쪽경계에서 나눔으로 했다면 하나의 셀이 두페이지에 걸쳐있는 경우가 된다.  그런데 이 한셀을 두고 있는 사이 선을 고치고 싶다면... 이때 필요한 것이 자동으로나뉜표의경계선설정 

2007은 표를 찍어서 들어가는 개체속성의 테두리나...

블럭잡아서 있는 셀테두리/배경의 표테두리 창을 열면 있다.(블럭-표속성엔 없다)


2010은 표를 찍어서 들어가는 개체속성과 블럭잡아서 들어가는 표속성의 표탭에 다 있다. 

자세히 말해 보면...  아래 그림처럼 한 셀의 테두리를 겹선으로 변경해봤다. 한 셀이 두셀로 떨어져 있는것 뿐인데, 아래위 셀의 전체테두리가 다 겹선으로 되어 버렸다. 이때 이 가운데 선을자동으로나뉜셀의경계선설정으로 변경한다.  

 이렇게...

  

아래한글의 표/셀속성이 애메하시다면...

http://ming0211.blog.me/60118743959 참조

 

표 안에서의 단축키

 표를 만들땐 마우스를 많이 쓰게 되어 불편하다. 이때 단축키를 몇개 알아두면 유용할때가 많은것 같다.

 표 만들기 Ctrl+N,T

 셀블럭 F5, F5-2번-셀블럭확대

 칸 전체 블록 F7

 줄 전체 블록 F8

 표 블럭-자동 채우기-A, 지정-R 

             (예:1일~30일)

 개체 선택 F11

 줄 높이를 같게 H (빠른 메뉴)

 줄 너비를 같게 W (빠른 메뉴)

 표 나누기 Ctrl+N,A

 표 붙이기 Ctrl+N,Z

 줄 추가하기 Ctrl+Enter, Alt+Insert

 줄 지우기 Ctrl+BackSpace

 선택셀만 크기조정 Shift+방향키(블럭상태)

 =뒷셀 안따라옴.

 블럭상태에서 마우스로 선을 이동하면 그셀만 선이 조정된다.

 선택셀을 포함한 그줄, 그칸 전체의 조정

 Ctrl+방향키(블럭상태)  =뒷셀들 따라옴

 블럭상태에서 마우스로 선을 조정할 때에도 컨트롤을 누르고

 조정하면 전체 표가 따라서 조정된다.

 계산식 Ctrl+N,F

 가로 합계 Ctrl+Shift+H 

 

요즘은 잘 안그런데... Shift와 방향키를 사용하여선을 조정할때 옆의 선과 미묘하게 선이 차이가 날때가 있다.

이때 줄을 맞추는 방법은 Ctrl을 이용해서 선을 내렸다올리면(방향키) 선이 맞춰지면서 정렬된다.

 

 

아래한글↔ms워드↔엑셀↔ms워드 개체로 파일불러오기

요즘은 왠만한 워드화일은 아래한글에서는 확장자만 정하면 그냥 불러오기할 수 있다. 2007은 doc만 되고, 2010은 docx도 된다. 워드는 아직... 좀 옛날 버전으로 재저장후 불러오기 해야 되는데 너무 옛날 버전이라 완전히 변환되지는 않는다.

텍스트는 블럭으로 복사해도 그런대로 복사가 된다.  

아래한글 텍스트와 그림을 엑셀에 복사해 붙힌 경우

 

 

엑셀의 표를 한글오피스2010에 복사해 붙힌경우- 오른쪽아래한글= 함수는 결과만 복사된다(노랑색)

이러하니... 편집된것까지 비슷하게 불러오려면 아무래도 개체로 연결을 해야 될것같다.

개체-OLE개체는 그림처럼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파일연결을 해놓으면 아래한글안에서 (엑셀메뉴가 뜬다든지엑셀창이 새로 열린다든지 해서) 연결된 프로그램의 화일을 편집도 하고 일부분 볼수도 있게 한다.

개체로 파일불러오기는 불러올 파일의 프로그램이 아래한글이나 현재 사용하는 프로그램안에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듯하다. 어떤 경우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아 불러올수 없다'는 메세지가 뜰때도 있다.

 

방법은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비슷해서 아래한글의 경우를 예로 들면...

입력의OLE개체 - 파일로부터 만들기로 한다.  (=엠에스는 삽입-개체)

 

여기서 파일로부터 만들기를 선택하고, 찾아보기로 엑셀파일을 가져온다.

□연결은 편집할수 있게 엑셀등이랑 연결하는 것이고, □아이콘은 개체는 보이지 않고 아이콘으로만 표시되게 한다.

 

  

아래한글에서 엑셀파일 하나를 불러왔더니 2쪽짜리가 한쪽에 맞춰(잘리고) 읽혀 진다.

  

불러온 엑셀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한글메뉴가 엑셀메뉴로 바뀌면서 연결된 파일로 가고, 전체를 보고 편집도 할수 있다.

이 방법은 ms워드나 다른 프로그램도 거의 같은 방법으로 하는데,같은 엠에스끼리는 좀더 똑같이 읽혀진다.

읽어오는창에는 첫페이지 정도만 표시된다.  물론 파일은 연결되어 있고...

복사해 오기만 하려면 개체에서 새로만들기를 한다.

위의 파일로부터~는 파일 전체이지만 새로만들기는 일부분을 복사해온다.

새로만들기에 체크를 하고 밑의 개체형식을 EXCEL이나 MS워드로 정하면 엑셀창이 표처럼 뜬다.

그러면 엑셀에서 화일중 일부를 복사해 여기 Ctrl+V로 붙이고, 불러온 것에 맞게 크기를 조정해주면 깔끔하게 완성된다. 지금은 엑셀처럼 A, B, C, D, 1, 2, 3, 4~가 있지만 바깥 아래한글 부분을 클릭하면 테두리는 없어지고 선만 남는다.

이방법도 엑셀, 워드 전부 거의 비슷하다. 솔직히 이거나 저거나 1페이지 정도 하는건 비슷한 방법인것 같다.

편집이 필요없다면 아예 필요한 부분만 깔끔하게 블럭해오는 새로만들기가 더 편할 수도 있을듯 하다. 

엠에스워드엔 엑셀로 표만들기가 있다. 이걸 열고 복사해온 엑셀파일을 붙혔다가는 아래그림과 같이 좀 엉망이 된다. 이건 새로작성할때나 한다. 아니면 엑셀의 숫자만 쓸때 정도... 복사해 올만 하다.

아래한글은 위 방법처럼 ⊙새로만들기로 엑셀표를 만들수 있다. 아래한글에도 표에 약간의 함수를 쓸수 있지만, 엑셀로 해야될때 이렇게 하면 되겠다.

Google adsence
Posted by bloggerM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