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한글 - 이력서위의 동그라미(표위의 도형,글상자)
아래한글/서식파일 2011. 1. 1. 14:39 |만들기
이력서를 쓸때 졸업에 동그라미를 쳐야 될 때가 있죠?
이럴때 글자겹치기 같은걸 쓰시는 분도 있으실 텐데... 저는 도형을 추천 드립니다. 글자겹치기는 글자가 좀 겹쳐보이고 별로 예쁘지 않거든요.
이런 그리기의 원을 선택하신후
글자위에 크기를 정해 만들면 되는데요.
사라진 동그라미
도형은 도형만의 속성이 있습니다. 새그리기속성으로 저장해두신 속성이요. 그걸 기본으로 만들어 지기 때문에 저절로 표위로 올라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경우 마우스오른쪽버튼을 눌러 도형의 배치를 글위로 올려 주셔야 글 위로 잘 표시 될 수 있는데요.
만약 기껏 만들어 놨더니 도형이 어디로 간지 사라졌다... 라고 한다면??? 도형은 생각보다 다루기 까다롭죠? 특히 표위에서는요.
이런 경우 표가 글씨처럼 취급되어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럴땐 도형은 포기하시고 표를 바꿔주세요. 표를 찍어서 개체속성으로 들어가시면요. 글자처럼취급과 배치의 4가지 방법이 나오는데요. 글자처럼 취급을 일단 해제해 주고, 아래의 배치를 -글뒤로- 로 놓습니다.
그러면 만들어 논 도형이 이렇게 위로 나타나게 됩니다.
복사해 붙이기
도형을 복사해서 붙이실 때, 표의 어느 부분을 마우스로 찍고 붙이기를 하면 그 도형은 약간 글자처럼취급되는 속성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표안에서 새로 글자처럼 칸을 차지하게 되고 배치속성도 표 밑으로 들어가 버린다든지 표가 엉망이 되던지... 아주 복잡한 경우가 생깁니다.
복사해서 붙이면 이렇게 되죠?
그 도형을 새로 찍어 배치를 글 위로 옮겨놔도 잘해야 이렇게 될겁니다.
그럴때 팁이라면... 글상자때도 언급했지만...
이렇게 마우스포인트를 표 바깥으로 보내서 오른쪽버튼을 누른 후 붙이기를 합니다.
그러면 맨 처음 만든 표처럼 표위로 도형이 올라가는데요. 그걸 적당한 위치에 갖다 옮기면 되요.
이걸 꼭! 기억해 두셔야 두고 두고 유용하게 쓰실 거에요.
그냥 새 도형을 만들어서 위에 덮는게 속편하고 좋을 수도 있죠... 이렇게 도형을 덮을 때는 배치를 아래처럼 글위로(Shift+Home)로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이 속성을 새그리기속성으로 지정해 놓고 늘 쓰는 버릇도 좋습니다.